4차 산업혁명 기술 융합으로 인천공항 운영절차 전반과 고객 서비스 혁신적으로 개선한다

【수도권/ndnnews】안홍필 기자= 이르면 올해 12월부터는 인천공항에서 AI(인공지능)에 기반한 음성인식 안내 키오스크를 이용해 공항 이용 관련 정보를 안내 받을 수 있게 된다.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구본환)는 올해 12월중 전 세계 공항 최초 시범 서비스 도입을 목표로 'AI 기반 음성인식 스마트 사이니지 구축사업'에 착수했다고 4일 밝혔다.

인천공항공사는 올해 12월중 여객들의 안내 키오스크 이용 빈도가 높은 제1터미널 출국장 6개소에 음성인식이 가능한 안내 키오스크를 설치해 시범운영할 예정이다.

공사가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음성인식 스마트 사이니지는 음성인식(STT, Speech-To-Text) 기술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여객들의 반복적인 요청사항을 학습함으로써 음성인식 및 안내의 정확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터치형 안내 키오스크와 달리 음성인식 키오스크가 도입되면 IT 기기 조작에 익숙하지 않은 고연령 이용자 또는 터치형 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장애인도 음성인식을 통해 보다 편리하고 직관적으로 공항안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공사는 시범사업 기간 중 사용자 의견을 반영하고 개선사항을 보완해 이르면 2021년부터는 인천공항 안내 키오스크 전체에 음성인식 서비스를 본격 도입할 예정이다.

한편, 인천공항공사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기술을 융합해 인천공항의 운영절차 전반과 고객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국내외 여객들에게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차세대 공항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공사는 관계기관 협업을 통해 생체 정보 인식, 인공지능(AI) 기반 X-ray 검색, 터널형 보안검색 등 스마트 출입국 서비스를 확대해 현재 평균 45분 정도 소요되는 출국시간을 2030년 경 평균 25분 수준으로 2배 가량 대폭 낮춤으로써 전세계에서 가장 빠르고 편리한 출입국 프로세스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자택에서 수하물 위탁이 가능한 홈 백드랍 서비스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개인비서 서비스 △교통약자 이동편의를 위한 자율주행 차량(PM; Personal Mobility) 등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를 확대해 여객 편의를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인천공항공사 구본환 사장은 “인천공항에 AI 기반 음성인식 키오스크가 시범 도입되면 기존 터치형 키오스크 이용에 어려움을 겪던 고연령 및 장애인 이용자 등의 공항 이용 편의가 한층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인천공항공사는 4차 산업혁명기술을 융합해 인천공항의 운영절차 전반과 고객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