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담배회사인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과 알트리아가 합병을 추진해 관심을 끌고 있다. 합병이 완료되면 보기 드문 초대형 담배회사가 탄생할 전망이다.

 

27일 외신에 따르면 필립모리스와 알트리아는 합병 논의 중이라고 인정했다. 다만 실제 합의까지 도달할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밝혔다.

 

두 회사는 원래 한 회사였다가 이번에 재합병을 추진하는 것이다.

 

1847년 영국 런던의 작은 담배 가게로 시작한 필립모리스는 1902년 미국 뉴욕에 법인을 설립했고, 2003년에는 알트리아 그룹으로 이름을 바꿨다.

 

그러다가 2008년 소송 등에 따른 위험을 낮추기 위해 미국을 제외한 해외 사업을 전담할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이 알트리아에서 분사돼 나왔다.

 

이 때문에 판매하는 담배 제품 목록도 똑같다. 유명 담배 브랜드 중 하나인 ‘말버러’의 경우 알트리아는 미국 내 판권을, 필립모리스는 나머지 지역 판권을 갖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담배 수요 감소로 고전하는 업계의 두 공룡이 다시 합친다면 블록버스터급 거래가 될 것”이라며 합병이 성사될 경우 기업 가치 2000억 달러(약 243조원)가 넘는 거대 기업이 탄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양사는 프리미엄 없이 주식을 전량 인수하고 동등 합병(비슷한 규모의 두 회사가 단일 회사로 합병한 뒤 신규 주식을 발행하는 것)하는 조건으로 협상을 벌이고 있다.

 

현재 논의 중인 조건은 필립모리스가 합병 법인의 지분 59%를, 나머지 41%를 알트리아가 보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영권과 새 법인의 명칭 등은 여전히 논의 중이지만 수주 내에 합의에 도달할 것이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