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는 25~26일 이틀간 일정으로 비체펠리스에서 26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주민자치위원 소통한마당’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주민자치위원 역량 강화 및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이번 워크숍에는 서철모 화성시장이 ‘참여가 우리의 삶을 바꾼다’를 주제로 직접 특강에 나서 주민자치위원의 권리와 역할을 설명하고 현장의 건의사항을 청취해 큰 호응을 얻었다.

특강에 이어진 질의응답과 간담회를 통해 참석자들은 주민자치제도에 대한 평소 궁금증을 해소하고 서 시장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주민자치사업 우수사례로 선정된 △봉담읍(주민이 만들어가는 열린 문화), △우정읍(풀뿌리마을 녹색공동체 우정읍주민자치위원회), △남양읍(지역문제를 함께 풀어가며 하나되는 남양읍), △병점2동(교육과 복지의 따뜻한 마을), △동탄2동(화합과 봉사로 하나된 우리) 등 5개 읍․면․동 사례를 발표하고, 주민자치제도 활성화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서 시장은 “주민자치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활동이 법령으로 정해져 있지만 이를 활용하지 않는다면 유명무실해지듯 시민들이 깨어있을 때 법과 제도는 시민을 위해 존재한다”며, “주민자치위원들이 지역 현안을 논의하고 지역공동체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지역회의와 숙의제도에 적극 참여해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