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분이 바뀌었다는 의혹으로 품목허가가 취소된 ‘인보사케이주’로 인한 여파가 일파만파로 번져가는 분위기다.

 

인보사를 개발한 코오롱티슈진은 상장폐지 결정을 받았다. 이로써 코오롱티슈진은 존폐의 위기로까지 몰리는 양상이다.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27일 기업심사위원회 심의 결과 코오롱티슈진의 주권 상장폐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이미 ‘인보사 사태’로 인해 만신창이가 된 코오롱티슈진에 마지막 결정타를 날리는 소식이다.

 

현재 코오롱티슈진은 인보사 사태로 품목허가가 취소된 것은 물론 미국에서의 임상 중단, 소액주주 소송 등의 악재가 겹겹이 쌓여있는 상황이어서 상장 폐지되면 기업 존립 자체가 어려워지지 않겠느냐는 우려도 나온다.

 

코오롱티슈진은 인보사 개발과 적응증(치료 범위) 확대를 주된 사업으로 꾸려왔는데, 핵심 사업인 인보사의 결함으로 시장에서 퇴출당할 경우 그 여파가 적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인보사의 매출 비중이 미미한 코오롱생명과학과 달리 코오롱티슈진은 사실상 인보사를 위한 회사라고 해도 무방하다.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코오롱티슈진은 인보사를 기존에 허가받은 무릎 골관절염 외에도 추간 디스크, 고관절 골관절염, 동물 골관절염 등에 쓰기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해왔다.

 

인보사는 2017년 국내 첫 유전자 치료제로 식약처 허가를 받았으나, 주성분 중 하나가 허가사항에 기재된 연골세포가 아닌 종양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신장세포라는 사실이 드러나 허가 취소됐다. 코오롱생명과학의 미국 자회사인 코오롱티슈진이 개발했다.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은 인보사 성분이 뒤바뀌었더라도 그동안 진행돼온 임상시험 결과로 보아 안전성 및 효능에는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이번 기심위 결정으로 상장 폐지가 확정된 것은 아직 아니다. 거래소는 앞으로 코스닥시장위원회에서 이를 다시 논의하고, 여기서 상장폐지가 결정돼도 회사의 이의신청을 받아 심사하는 절차가 남아있다.

 

코오롱티슈진 이런 남은 절차에 사활을 걸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