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 전환 세부 채용절차 및 정년에 대한 본격 논의 개시

【수도권/ndnnews】안홍필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구본환)는 인천공항 정규직 전환 절차 마무리를 위한 세부 추진방안 논의를 위하여 7일 오후 공사 회의실에서 2019년 노․사․전문가협의회 제 1차 본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날 회의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측 대표단 9명(임남수 부사장 외 8인), 근로자측 대표단 9명(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 박대성 지부장 외 2인, 한국노총 인천공항통합노조 박후동 위원장 외 1인, 인천공항보안검색노조 김대희 공동위원장 외 1인, 인천국제공항공사노조 김형일 부위원장 외 1인) 등 총 18명이 참석하여 대표단 구성, 논의 일정 등 노․사․전문가협의회 운영 원칙을 담은 운영협약서를 체결하였고 ’19년 주요 논의안건 등을 협의하였다.

인천공항공사는 그간 6월 28일과 7월 5일 두 차례에 걸쳐 개최된 대표단 간담회를 통하여 금년 내에 정규직 전환을 차질없이 마무리하고자 하는 공사 및 노동단체의 의지를 확인하였고, 공사 실무진과 노동단체가 참여하는 간사회의(분과소위원회)를 4차례 진행하여 ’19년 노사전문가협의회 추진을 위한 세부사항을 조율해왔다.

금일 개최된 노사전문가협의회 제 1차 본협의회를 시작으로 인천공항공사는 정규직 전환 세부 채용절차 및 정년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며, 연내 정규직 전환 관련 협의 마무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인천공항공사 구본환 사장은 “’19년 노사전협의회를 통해 세부 채용절차, 정년 등에 대한 합리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충분한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정규직 전환을 완료할 계획”이라며 “차질없는 정규직 전환을 위해서는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는 노·사간의 상생발전적 노력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공사 및 근로자측의 협조를 당부했다.

인천공항공사는 ’17년 제1기 노․사․전문가협의회 출범 후 그해 12월 전환방식과 규모 등 정규직 전환의 큰 틀에 대한 합의를 이루었으며, ’18년에는 절감재원을 활용한 약 3.7% 임금 인상과 함께 공사 정규직과 동일한 복리후생 등 자회사 전환 근로자의 처우개선에 대한 합의를 도출한 바 있다.

’19년도에는 제1자회사(인천공항시설관리(주))에 이어 제2자회사인 인천공항운영서비스(주)를 설립(’19.1)하여 필수 인허가 취득 및 규정 마련 등 운영을 위한 정비기간을 거친 뒤, ’19.4월부터 본격적인 전문 자회사 체계를 구축하고 차질없는 정규직화와 더불어 세계적 수준의 운영 역량을 바탕으로 연간 여객 67백만명, 화물 285만톤을 처리하는 인천공항을 안정적으로 운영 중에 있다. 그 결과 공사는 현재(’19.7월 기준) 59개 용역 총 9,785명의 전환대상 인력 중 27개 용역 3,188명을 자회사로 전환완료 하였다.

인천공항공사는 제3기 노사전문가협의회를 통하여 채용절차, 정년 등 정규직 전환 관련 세부 추진방안을 협의하고, ’20.6월까지 9,785명의 비정규직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절차를 완료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