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항·개항장 일대 문화재생사업과 연계, 핵심 관광콘텐츠 될 것

▣ 월미도 2만7천여㎡에 지상 4층 규모 해양문화체험공간, 2024년 개관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은 인천시 중구 북성동에 위치한 월미도 갑문매립지에 총사업비 1,081억원을 투입하여 부지 27,335㎡, 건축연면적 16,938㎡의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사업주체인 해양수산부는 올해 건립사업을 착수해 내년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박물관에 전시할 유물은 내년부터 개관할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두고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설공사는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진행하여 2023년 말에 완료하고, 개관에 따른 준비기간을 거쳐 2024년 상반기 중에 박물관을 개관할 예정이다.

▣ 국립해양문화시설 유치를 위한 노력... 2002년 첫 시작 후 17년만의 결실

해양문화시설 유치를 위한 지역사회의 노력은 200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지금의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 국립해양과학관(오션피아) 건립을 위한 기본계획을 마련하였으나 예비타당성조사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이후 국립에서 공립시설로 전환하여 시 자체적으로 건립을 시도하였으나 경제성 부족, 민자유치 실패 등의 이유로 번번이 좌절되었다.

그러던 중 지난 2016년부터 해양수산부의 해양문화 확산 정책에 힘입어 공립해양과학관에서 국립해양박물관으로 목표를 전환하고, 인천을 포함한 서울, 경기지역의 유치원, 초·중등학교를 중심으로 수도권 주민을 상대로100만인 서명운동과 시민단체, 지역사회, 정치권 등과 한 마음 한 뜻이 되어 노력한 결과로 이번에 결실을 보게 된 것이다.

2007년에는 인천시는 공립해양과학관 건립을 위해 인천항만공사가 월미도에 매립지를 조성하면 그 부지를 매입해 그곳에 해양과학관을 짓는다는 협약을 맺었었다.

2017년 12월엔 인천시는 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립사업의 성공적인 추진 및 인천항만공사와의 상생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부지 매입을 결정하고, 시비 189억을 투입해 지금의 월미도 갑문매립지를 매입했다. 이러한 대외적인 의지표명이 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립사업의 기재부 예타 대상사업 선정에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다.

▣ 2017년 9월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23개월만의 예타 통과

○ 2017년 8월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되고, 곧바로 10월에 기재부·해수부 및 한국개발연구원(이하 KDI) 관계자의 현지실사가 진행되었다. 인천시에서 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립사업의 기본구상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을 실시하고, 건립부지인 월미도 지역에 대한 현지 실사를 실시하였다.

2017년 6월 예타조사의 성패를 좌우하는 경제성 분석을 위한 전국민 대상 설문조사에 들어갔다. 설문조사에 앞서 설문지 작성을 위한 협의를 실시하였으며, 인천시의 의견이 100% 반영되진 않았지만, 객관적인 근거 자료 제시와 합리적인 주장을 통해 상당 부분 인천시의 요청이 반영되었다.

2018년 10월에는 경제성 분석이 종료됨에 따라, KDI에서 그동안 타당성조사 결과를 기재부에 보고하는 중간 점검회의가 개최되었고, 해수부와 인천시는 회의결과를 면밀히 분석하여 이에 대한 의견을 KDI 및 기재부에 제출하였다. 연말에는 예타가 통과될 것을 전제로 설계비 17억원이 2019년도 정부예산에 반영되었다.

그동안 최종 분석과정을 거쳐 2019년 5월 경제성 분석에서 B/C가 1.0으로 나와 경제성은 합격점을 받았다는 긍정적인 소식을 통보받게 되었고, 기재부는 7월 5일 개최된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립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음을 확정 발표했다.

▣ 내항·개항장 일대 관광인프라와 연계, 핵심 관광콘텐츠 역할 기대

시는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이 지역의 핵심 관광콘텐츠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월미도는 매년 300만명 가까운 관광객이 찾는 수도권 대표 해양 친수 공간 중에 하나로 기존의 관광인프라 및 현재 추진되고 있는 중‧동구 원도심 지역 재생사업인 ‘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로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로 도약함과 동시에 원도심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투자관리센터 한국개발연구원의 ‘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립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2차 점검회의’자료에 의하면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사업으로 인천지역의 생산유발효과 909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394억원, 고용유발효과 842명, 취업유발효과 879명의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나왔다.

인천시는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을 서해 바다의 풍부한 스토리와 생태계를 다양한 방식으로 체험하고 연구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밀 계획이다.

우선 시는 문자박물관, 이민사박물관, 시립박물관 등과 시너지 효과를 낼수 있는 종합 컨셉과 관광객 동선, 스토리텔링을 구상하고 공항과 크루즈를 통해 유입되는 해외 관광객의 동선도 고려한 관광상품 개발과 극지연구소와도 협력하여 극지체험관 등 지역특화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박물관의 자존심인 진품 유물 확보를 위해 국‧시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국내‧외 관련 유물 수집에 노력할 것이다. 이와 함께 확보가 불가능한 유물과 유적에 대해서는 최첨단 IT기술을 활용하여 원래의 모습을 재현・전시할 수 있는 최첨단 박물관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고구려-백제-왜’로 이어지는 대륙과 해양의 연결고리에 대한 스토리텔링, 지붕없는 박물관 강화도와 연계한 고려 대몽항쟁 등의 역사를 재고증하고 근대 대한민국 개항역사, 최초 해군사관학교, 러일전쟁에서 일본에 패하고 자폭한 러시아 바랴크함, 신미양요 때 참전한 미 해군사관학교 출신 첫 전사자인 휴 맥키 중위 등 풍부한 스토리가 있는 박물관으로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그 뿐만 아니라 남북 평화분위기 조성에 따라 강화도와 서해5도 등 접경지역 해역의 해양생태 및 해양사에 대한 조사·연구를 진행하고, 남북관계의 진전속도에 따라 남북 공동학술연구 및 유물발굴도 제안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바탕으로 해양박물관 전시구성의 다양화를 꾀하고, 접경지역 해양사 연구의 전초기지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기본계획 수립단계부터 담당부서에 해양분야 전문 학예연구사 등 전문인력을 배치하고, 조직보강을 통해 해양박물관 건립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적극적인 행정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 “전국민이 디자인한다,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아이디어 공모” 등을 통해 전국민이 원하는 국립해양박물관 건립

또한, 수도권 유일의 국립해양박물관인만큼 전국민 대상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해 기존 국립해양박물관의 아쉬웠던 점, 해외의 국립해양박물관 견학 시 인상 깊었던 점 등의 시민 의견을 모으고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의 국민디자인단 과제에 응모하여 전문인력과 예산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수도권 거점 해양문화시설이라는 해양수산부의 건립취지에 맞추면서 부산의 국립해양박물관과의 차별화를 위해 인천만이 갖고 있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해양 및 항만물류사가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해수부와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우리나라 극지연구의 중심인 극지연구소와도 협력을 통해 극지체험 공간 등 특화된 시설을 마련할 계획이다.

윤백진 해양항만과장은 “인천은 대한민국의 해양사(海洋史)를 처음 쓰기 시작한 곳으로 해양박물관 건립을 통해 해양도시로서의 정체성을 되찾고 명실상부한 해양특별시 인천으로 도약하게 됐다”며 “자라나는 꿈나무들에게 우리의 자랑스러운 해양문화를 전수하고, 바다를 통해 꿈을 키워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시민들이 원하고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