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고다'(싱가포르), '부킹닷컴'(네덜란드), '트립닷컴'(중국), '고투게이트'(스웨덴), '트래블제니오'(스페인) 등 해외 숙박·항공 예약대행 업체 관련 소비자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취소나 환급지연 등 소비자피해 발생 시 이들 업체가 제대로 해결해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환급불가' 상품을 예약한 경우에는 일정 변경 등이 생겨도 예약 내용을 바꾸거나 지급액을 환급받기 어려워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24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7년 1월∼2019년 5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접수된 글로벌 숙박·항공 예약대행 사이트 관련 소비자 불만은 2017년 394건, 2018년 1324건, 2019년 5월 기준 306건에 달했다.

 

이 중 아고다, 부킹닷컴, 트립닷컴, 고투게이트, 트래블제니오 등 5개 업체 관련 불만이 전체의 80.6%를 차지했다.

 

불만·피해 유형은 대부분 취소·환급 지연과 거부가 73.0%로 대부분이었다. 특히 환급불가 상품을 예약한 후 개인적인 사정에 의한 일정 변경 시 과다한 수수료가 부과되거나, 예약 취소 시 환급이 되지 않는다는 불만을 토로한 사례가 많았다.

 

고투게이트는 예약 후 이메일 등으로 전혀 연락이 닿지 않은데다가 소비자원 해명 요청에도 응하지 않고 있다. 부킹닷컴은 환급불가 조건의 상품에 대해 투숙 예정일이 수개월 남은 시점에도 숙박료 전액을 취소수수료로 부과하고, 소비자의 수수료 조정 요구도 전혀 받아들이지 않고 있어 이용 시 주의할 필요가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예약대행사가 홈페이지를 통해 제시하는 거래 조건이 숙박업소나 항공사에서 제시하는 개별 거래조건보다 우선하기 때문에 예약대행사의 환급·보상 기준을 정확히 확인한 후 예약할 것 ▲결제 시스템 문제로 중복 결제가 발생할 경우 예약대행 사업자에게 신속히 해결을 요청할 것 ▲사업자 연락 두절이나 사이트 폐쇄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증거 자료를 모아 신용카드사에 차지백 서비스를 신청할 것 등을 당부했다.

 

차지백서비스는 국제거래에서 소비자가 피해를 입은 경우 신용카드사에 이미 승인된 거래를 취소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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