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에피스가 유럽에서 역대 최대의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

 

특히 퍼스트 바이오시밀러인 베네팔리가 1억 2000만 달러 넘게 팔리는 등 바이오시밀러 3종의 매출액이 1억 7000만 달러를 초과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유럽 마케팅 파트너사인 바이오젠이 24일(현지시간) 발표한 분기실적에 따르면,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바이오시밀러 3종(베네팔리, 플릭사비, 임랄디)은 올해 1분기 유럽에서 1억 7440만 달러(한화 약 1982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는 전분기(1억 5620만 달러) 대비 12% 늘어난 수치이자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이다.

 

제품별로는 퍼스트 바이오시밀러인 베네팔리(오리지널 엔브렐) 판매금액이 1억 24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 늘었다.

 

후발주자인 플릭사비(오리지널 레미케이드)는 147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23% 급증했다.

 

지난해 4분기에 출시한 임랄디(오리지널 휴미라) 매출액도 3570만 달러에 달해 전분기 대비 112%나 늘었다.

 

베네팔리는 출시 3년만에 누적매출 1조 원을 넘으며 퍼스트 시밀러 효과를 누리고 있다. 베네팔리는 지난해부터 매 분기 1억 200만 달러(약 1320억 원) 수준의 매출을 꾸준히 기록하고 있다.

 

의약품 시장조사 전문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올해 2월말 유통물량 기준, 베네팔리는 유럽 전체 에타너셉트(엔브렐 성분명) 시장에서 점유율 40%를 차지하고 있다. 같은 기간 베네팔리 판매량은 경쟁품인 ‘에렐지’(산도즈)의 5배 이상이다. 유럽에서 약가가 가장 높은 독일에서는 지난해 10월부터 엔브렐을 추월한 후 격차를 벌리고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측은 임랄디(성분명 아달리무맙)에도 기대를 하고 있다. 임랄디의 올해 1분기 매출은 전분기의 2배 이상이다. 유럽 아달리무맙 시장에서 점유율을 7%까지 올렸다.

 

베네팔리와 달리 임랄디는 출시 당시부터 경쟁체제였다. 임랄디는 지난해 10월 동시에 출시한 바이오시밀러 제품과의 경쟁에서 점유율 46%를 차지하며 바이오시밀러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세계 최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의 바이오시밀러를 모두 개발한 최초의 회사로서 베네팔리의 견고한 실적과 임랄디의 성장세를 통해 유럽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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