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맥주가 작년에 5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올리고도 올해 카스 등 맥주 가격 인상을 단행해 논란이 되고 있다.

 

경영상황이 좋은데도 불구하고 최저임금 등을 핑계삼아 가격을 올림으로써 이익 향상에만 몰두한다는 지적이다.

 

1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오비맥주는 지난해 5145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이는 전년(4941억원)보다 4% 이상 늘어난 수치이자 역대 최대 영업이익이다. 영업이익률(30.3%)도 전년보다 0.6%포인트 증가했다.

 

그처럼 실적이 호조세임에도 OB맥주는 주요 제품의 가격을 인상했다. 오비맥주는 이달 4일부터 카스, 프리미어OB, 카프리 등 주요 맥주제품의 공장 출고가격을 평균 5.3% 올렸다.

 

카스 가격이 오르면서 식당들은 맥주 가격을 대부분 4000원에서 5000원으로 인상했다.

 

더 큰 문제는 출고가를 올리지 않은 술까지 모두 1000원씩 올리는 도미노 현상이 벌어진 것이다. 클라우드는 5000원에서 6000원으로 올랐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해 '서민술'로 불려 온 소주 가격도 5000원이 됐다. 서민들의 주머니 사정만 팍팍해 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오비맥주는 인건비, 판매관리비 상승 등을 가격 인상 이유로 꼽았다. 오비맥주 측은 "원재료 가격과 제반 관리비용 상승으로 인해 맥주 가격을 올릴 수 밖에 없었다"며 "소비자 부담을 고려해 인상폭을 최소화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회사측 설명과는 달리 지난해 판관비는 오히려 전년보다 약 65억원 가량 줄어 수익성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생산직 노동자의 급여가 포함된 매출원가는 약 240억원 가량 늘었다. 때문에 시장점유율이 60%가 넘는 오비맥주의 선제적 가격 인상을 두고 납득하기 어렵다는 비판이 나온다.

 

한편 이와 관련해 지난 1월부터 국세청이 필요시 주류 가격을 통제할 수 있는 주류가격명령제를 폐지한 것도 원인으로 꼽힌다.

 

주류가격 명령제는 주세 보전 등을 위해 국세청장이 주류 가격에 관해 조정,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제도로 1949년 마련됐지만, 주류업계의 자율 경쟁을 제한하는 조항으로 지적되면서 올해 신고제로 전환됐다.

 

그간 주류업체는 가격을 인상하기 전에 정부 당국과 사전협의를 해왔다. 하지만 신고제로 바뀌면서 주류업체들이 마음대로 가격을 올릴 수 있는 셈이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