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ndnnews】안홍필 취재국장= 인천시(시장 박남춘)가 올해 건강증진 분야 예산을 지난해(434억5천만원)보다 5.5% 증액된 458억3천만원으로 늘리고, 인천시민의 건강수명 연장을 위하여 생활밀착형 시민체감 건강증진사업을 강화한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 따르면 2016년 기준 한국인의 건강수명은 73세, 기대수명은 82.4세로 약 9년 동안 건강하지 못한 상태에서 삶을 유지하며, 이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고령화에 대비해 2020년까지 건강수명을 75세로 높일 필요가 있다고 밝힌바 있다.

시는 ▲금연, 신체활동 등 건강생활실천 지원 ▲자살예방 및 취약계층 마음건강관리 ▲인천형 치매서비스망 구축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확대 및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 ▲아동부터 노인까지 평생 구강건강관리 체계 구축 등 사전예방적 건강관리사업을 통해 시민건강수준 향상과 건강격차 해소에 주력할 방침이다.

▶ 흡연율 감소를 위한 민관협력 강화·시민건강걷기로 신체활동 활성화

2014년 담뱃값 인상이후 전국적으로 감소되었던 흡연율은 이후 일시 증가되었다가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나 흡연자들의 금연시도율은 매해 감소하고 있고 지난 1월 담배판매량은 담뱃값 인상이후 최고를 기록하는 등 더욱 강력한 금연정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인천시는 흡연율 감소를 위하여 흡연자의 금연지원을 위한 보건소 금연클리닉과 병의원 금연치료를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흡연자는 보건소 금연클리닉을 통해 금연상담 및 금연보조제 제공을 통한 금연지원서비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지난해 10개 군·구보건소 금연클리닉을 통한 6개월 금연성공율은 50.1%에 이른다. 금연치료기관으로 등록된 병의원에서는 금연치료의약품 처방을 통해 더욱 쉽게 금연에 도전할 수 있다. 병의원 금연치료는 3회차부터 본인부담금을 면제받고 6회 상담 및 처방을 모두 이수한 경우 기 납부한 본인부담금을 모두 환급받을 수 있다.

시는 많은 흡연자들이 무료로 제공되는 금연지원서비스를 통해 금연에 쉽게 성공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대상자 발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인천시의사회와 협력하여 현재 697개소의 금연치료 병의원을 750개까지 확대하고 병의원을 방문하는 흡연자의 금연을 유도하는 한편, 병의원 금연치료처방과 보건소 전문상담을 연계하여 금연성공율을 더욱 높일 예정이다. 300인 이상 대규모 사업장의 보건관리자와의 협력 구축으로 직장 흡연예방사업을 확대하고, 보건복지부 지정 인천금연센터와 연계하여 취약계층 흡연자 발굴과 반복적으로 금연에 실패하는 중증고도흡연자의 금연캠프 운영을 지원하는 등 흡연율 감소를 위해 지역사회 협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간접흡연 예방과 금연환경 조성을 위하여 7만600개 금연구역에 대한 흡연단속을 강화한다. 금년부터 어린이집, 유치원 시설 경계 10m 이내가 금연구역으로 새로이 지정됨에 따라 금연구역의 조기안착과 금연구역내 흡연행위 일소를 위해 60여명의 금연지도원을 흡연단속에 투입할 예정이며, 아울러 흡연의 폐해, 담배의 위해성에 대한 금연교육과금연캠페인 등 담배없는 인천을 위한 대시민 홍보사업도 추진한다.

만성질환의 원인이 되는 비만예방을 위하여 모바일 기반 건강증진사업도 강화된다. 건강위험요인을 가진 시민을 대상으로, 모바일 앱을 활용하여 건강정보 측정 및 건강상담, 교육, 정보제공 등 건강생활실천을 유도하는 모바일헬스케어사업을 미추홀구, 부평구, 서구에서 시행하며, 모바일 걷기플랫폼 기반 시민건강걷기 사업이 새로이 시행된다 . 모바일 앱인 워크온을 활용하여 걷기 챌린지 참여를 통한 인센티브 제공, 걷기 커뮤니티 활성화, 걷기 좋은길 발굴 , 사물인터넷 건강계단 조성 등을 통해 시민들의 걷기운동을 유도함으로써 일상생활 속에서 건강생활실천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 행복한 삶 건강한 사회, 정신건강 친화적인 안전도시 “인천”

인천시는 정신질환 및 정신건강서비스 이용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감소시키고 조기발견과 조기개입이 가능하도록 찾아가는 마음건강 상담실과 정신건강 키오스크를 운영, 연간 4,000명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검진과 스트레스 진단을 할 계획을 갖고 있다.

또한,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교육사업의 일환으로 정신건강 교육 자료인“내 마음 지킴서”를 활용하여 아동․청소년 300명, 성인 1,000명, 노인 200명 등 시민 1,500명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정신건강 교육을 통해 정신건강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을 줄이고 시민의 정신건강증진에 기여하게 된다.

사회적/환경적 문제로 인한 취약계층은 정신건강 고위험에 노출되어 있어서 스트레스에 더욱 취약하며 정서적 위기를 겪을 확률이 높아지므로 정신질환으로의 이환을 예방하고자 1,000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검사와 우울증검사, 알코올중독검사를 실시하고, 보육교직원 3,000명에 대해서도 정신건강 선별검사를 실시하여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외래진료 지원 등 회복지원을 하여 정신건강 사각지대를 해소할 나갈 방침이다.

장애인실태조사에 의하면 정신장애인은 전체 장애인에 비해 실업률은 높고 고용률은 낮은 편이다. 전체 장애인의 고용률은 34.8%인 반면에 정신장애인은 18.4%로 나타나고 있다. 「보건복지부(2015), 장애인실태조사」 따라서, 시는 정신건강증진시설 등록 회원 중 10명을 선정하여 바리스타 양성교육을 실시, 사회복귀의 기회를 제공하고 아울러, 직업재활프로그램 운영과 장애인 취업정보를 제공하여 정신장애인의 취업기회를 확대토록 지원하며 정신장애인의 올바른 이해와 장애인 고용 시 혜택 및 정보가 수록된 “고용주 인식개선 안내서”를 제작하여 관내 100인 이상의 사업장에 배포하여 정신장애인 취업 편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정신의료기관과 정신요양시설 내 인권도 강화할 계획이다.

우리나라 정신질환자 강제입원률은 70%로서 다른 국가들에 비해 높은 편(독일 17%, 영국 13.5%, 이탈리아 12%)으로 정신질환자의 부정적인 편견이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를 거부하게 되고 이로 인해 강제입원률이 증가하게 된다. 정신질환자의 치료과정에서 각 의료기관별로 인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등을 하고 있으나, 시에서는 정신의료기관, 정신요양병원 종사자 220명에 대해 연간 4회에 걸쳐 4시간씩 교육을 실시하여 관련 종사자들의 인권의식을 높여 정신질환자들의 인권을 더욱 향상시킬 계획을 갖고 있다.

정부의 자살예방 국가행동계획 발표(2018.1.23.)이후 자살율 감소가 국정과제에 포함되는 등 범국가적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자살은 가족과 사회, 국민의 고통을 증가시키고 국가 경쟁력과 국가발전을 저해하는 문제를 내포하고 있고, 자살과 자살시도는 생명의 상실, 신체적 손상과 의료적 비용, 슬픔과 고통, 가족과 지역사회 해체 측면에서 엄청난 사회적 손실이 따르고 있다. 이에 대해 인천시는 그동안 자살예방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 2012년부터 자살률이 6년 연속 감소하여 2017년 기준 인구 10만 명당 전국 24.3명에 비해 인천은 24명으로 전국 평균보다 낮으나 이에 만족하지 않고 2022년까지 인구 10만 명당 20명 이하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국 가스중독에 의한 자살은 2007년 0.7%에서 2011년 7.9%, 2015년 16.3%로 큰 폭으로 증가한 후 2016년 14.%로 소폭 감소하였으나 2017년 14.8%로 소폭 상승하였다. 가스중독은 자살방법의 3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에 번개탄 판매업소 중 생명사랑실천가게 200개소를 선정하여 번개탄 판매대에 생명사랑 푯말을 부착하고 계산대에 리플릿을 비치하는 등 생명사랑에 대한 관심유도를 통한 인식개선을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인천시민이 직접 제안하여 전국 최초로 시작한 사업으로 “생명사랑택시 운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택시기사는 다양한 사람들을 접하고 대화로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특성 상 자살위기에 놓인 사람을 조기에 발견하고 자살예방을 위한 정보를 전달하는데 적임자이다. 그동안 생명사랑택시 운전자 393명을 위촉하여 활동하고 있으나 여기에 더해 올해에도 207명을 추가 위촉하고 자살고위험군 발견 시 대처법, 역할 등에 대해 집합교육 4회, 온라인 교육 90회를 실시하여 생명사랑택시 역량을 강화하게 된다.

자살 전 사망자의 93.4%가 언어ㆍ행동ㆍ정서변화 등 다양한 경고신호를 보였으나 주변(유가족) 81%는 이러한 경고 신호를 인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는 그들의 신호를 보고 발견하고 알아채기 위한 기술을 배우는 교육 과정으로 자살예방 게이트 양성교육 과정 확대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공무원과 119구급대원, 중․고등학교 교사, 군인, 일반시민 등 20,000명을 대상으로 자살을 암시하는 언어적, 행동적, 상황적 신호를 알아채는 기술 등에 대해 집중 교육을 실시하게 되고 인천시교육청에서 추천받은 교사 30명을 강사 요원으로 양성하여 활용하는 계획도 갖고 있다. 아울러, 자살과 관련된 오해와 편견에 대해 바로 알고 스트레스와 마음건강, 자살로부터 대처하기 등에 대해 시민 80,000명을 교육할 계획도 있다.

인천시는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정신건강 및 자살예방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24시간 상담전화[☎1577-0199(#032)]를 운영하고 있다. 인천시와 군․구,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예방센터,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가 연계하여 정신건강상담은 물론 시민의 정신과적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고 있기에 즉각적, 효과적인 위기개입 서비스가 필요한 시민은 언제든지 이용 할 수 있다.

▶ 인천형 치매서비스망 구축

(치매공공후견사업 및 치매안심마을 확대 1개소 ⇒ 10개소)

고령화 사회로 증가 추세에 있는 치매는 치매국가책임제의 일환으로 진단, 치료, 재활, 요양 등 치매 관련 제반서비스로부터 소외되는 시민이 없도록 체계적인 치매관리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10개소의 치매안심센터, 13개소의 치매안심돌봄터(주간보호시설)에서 치매조기진단 및 발굴, 재활 등 치매환자 및 가족에 대한 지원사업을 추진하며, 연수구 선학동에 128인용 치매전담형요양시설이 2021년 완공될 예정이다.

또한, 의사결정능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치매어르신에게 재산관리나 신분결정 의료서비스, 사회활동 지원 등 자기결정 및 인권보호를 도와주도록 지원하는 치매공공후견인제도는 지난해 연수구와 계양구에서만 시범적으로 운영하였으나 올해 인천시 전역으로 확대된다.

치매 친화적 지역환경 조성을 위하여 남구 주안7동을 중심으로 시범적으로 운영한 치매안심마을이 군구마다 조성될 계획이며, 지난해 11월 개소한 ‘뇌건강학교’는 인지기능 저하자 및 경증 치매환자는 물론 치매에 관심있는 시민들이 치매 관련 정보를 습득하고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 방문객이 지속적으로 늘어 연간 10,000명이상의 시민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 지역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대상자 및 의료비 지원 확대

·방문건강관리 대상자 확대

건강취약계층 ⇒ 65세이상 독거노인, 75세이상 노인부부가구 포함 확대

·국가암검진 확대 5종 ⇒ 6종 (폐암 추가)

·희귀질환자 의료비지원 확대 894개질환 ⇒ 951개질환

고령화와 만성질환 증가에 따른 건강관리 수요 충족을 위해 109명의 방문간호 전문인력이 취약계층 가정 등을 찾아가는 방문건강관리사업은 서비스 대상이 더욱 확대되어 기존 취약계층 대상에서 65세 이상 독거노인, 75세 이상 노인부부 가구 등을 대상으로 보편적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보건복지 연계를 통한 맞춤형 서비스를 위하여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건강관리 전담 간호직 공무원이 배치될 계획이다.

우리나라 국민 사망원인 1위로 가정에 큰 부담을 주는 암 예방을 위하여 조기검진을 통해 위험요인과 질병을 조기발견∙치료하고 암 예방 홍보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그동안 국가암검진사업은 5종(위, 간, 대장, 유방, 자궁경부)에 대하여 실시하였으나 올해 7월부터 폐암을 포함하여 만54세-74세 남녀 중 30갑년 이상 흡연력을 가진 흡연자를 대상으로 2년마다 폐암검진을 실시할 계획이다. 폐암의 국가암검진사업 도입으로 폐암의 조기검진이 활성화되고 낮았던 폐암 생존률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인천시는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한 암환자를 대상으로 4,162백만원의 의료비를 지원, 암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그 가족이 심리적 안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 할 계획이며, 아울러 진단과 치료가 어려울 뿐 아니라 고액의 의료비가 발생하여 가계의 경제적 부담이 과중되는 희귀질환자에 대한 지원도 더욱 확대하여 그간 지원이 적용되지 않았던 57개 질환을 추가한 951개 질환에 대해 4,552백만원의 의료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 아동부터 노인까지 평생 구강건강관리 체계 구축

·신규: 아동 치과주치의제도(7,900명) 및 저소득 어르신 틀니(600명) 혜택

구강건강은 타질환에 비해 그 중요성이 간과되기 쉽지만, 한번 잃으면 회복이 불가능하고 전신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구강건강 유지․증진을 위한 적극적인 예방사업 추진이 절실하다.

시는 군‧구 보건소를 통해 보육시설, 학교, 지역아동센터, 경로당 등을 방문하거나, 보건소로 내원하도록 하여 구강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캠프, 뮤지컬 등 다채로운 방법으로 구강건강관리의 중요성을 홍보하여 시민의 구강건강 인식 개선에 힘쓰고 있다.

또한, 올해부터 아동 치과주치의 제도 및 저소득 어르신 틀니 지원사업을 신규 추진하여 평생 구강관리 체계 구축에 한걸음 더 다가갈 계획이다.

아동 치과주치의 제도는 영구치아 배열이 완성되는 시기의 아동에게 치과주치의를 연계하여 구강검진, 구강보건교육, 예방적 진료 등의 전문적인 구강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로 7.900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소득 어르신 틀니 지원사업은 치아결손으로 저작기능이 저하된 만65세이상 의료급여수급권자 600명을 대상으로 완전틀니 본인부담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600명의 저소득 어르신들께 제공할 계획이다.

박남춘 시장은 “300만 인천 시민 모두 건강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시민과 함께하는 지역 맞춤형 통합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하여 인천시민이 체감하는 건강증진사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