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호의 행복편지] 행복한 사람 되기
[박시호의 행복편지] 행복한 사람 되기
  • 박시호 행복경영연구소 이사장
  • 승인 2019.03.29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시호 행복경영연구소 이사장
박시호 행복경영연구소 이사장

오래 전 영국 BBC TV에서는 다큐멘터리 <슬라우 행복하게 만들기>라는 제목으로 행복 실험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방영한 적이 있습니다.

BBC TV20055, 6명으로 구성된 행복위원회가 런던에서 25마일가량 떨어진 버크셔 타운에 위치한 작은 도시 슬라우의 자원자들을 대상으로 3개월에 걸쳐 사회 실험을 하였으며, 이 실험의 과정을 담아 BBC TV에서는 4부작으로 <Making Slough Happy>라는 제목으로 방영을 하였습니다.

슬라우는 인구 12만명이 살고 있는 도시로 실업 수준은 3% 정도로 영국에서 최저 수준이었고, 4,000개 업종으로 구성된 시의 경제도 매우 활발하게 돌아가고 있고, 또한 기혼자와 미혼자, 남녀노소의 적절한 분포, 다양한 인종과 종교를 가지고 있는 도시입니다.

이 실험에 참가한 사람은 모두 50명으로 이들은 3개월 동안 일상생활에서 행복해지는 기술을 배웠습니다. 참가자 중 조앤은 직장에서의 따돌림 때문에 매우 우울한 상태였고, 또 다른 참가자 마리아 볼랜드는 전업주부생활에 회의를 느끼며 모든 일이 하기 싫은 전업주부 무기력 증후군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3개월 만에 실험참가자들의 행복감이 33%나 높아졌습니다.

조앤은 활기찬 모습으로 변하였고, 실험 참가 후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영국 최초로 따돌림 방지 협회를 만들고 왕성한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사람과 사귀고 어울리는 것이 전혀 두렵지 않게 되어 사회적 관계를 계속 확장시키면서 즐거운 사회생활을 하며 외출도 자주 하고 연기생활도 하게 되었습니다.

마리아 블랜드도 프로그램이 끝난 후 다시 우울해졌던 때도 있었지만 그럴 때면 배웠던 행복기술을 바탕으로 부엌 페인트칠도 직접 하면서 행복한 가정생활을 즐기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자신을 스스로 믿지 못하니까 무슨 일을 하든 망쳐 버릴까봐 자신이 없었는데 실험 참가 후에는 자신감을 되찾게 되니까 더 이상 집안 일이 지겹지도 않고 일도 즐기다보니까 가족들과 행복하게 사는 방법을 알게 되었고, 예전에는 아이들의 사소한 실수에도 쉽게 화를 내곤 하였는데 지금은 편안하고 행복한 가정생활을 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영국 행복위원회는 이 실험을 바탕으로 행복헌장 10계명을 제정하였습니다.

그 내용을 보면

1.운동을 하라. 일주일에 3, 30분씩이면 충분하다.

2.좋았던 일을 떠올려 보라. - 하루를 마무리할 때마다 당신이 감사해야할 일 다섯 가지를 생각하라.

3.대화를 나누라. - 매주 온전히 한 시간은 배우자나 가장 친한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라.

4.식물을 가꾸라. 아주 작은 화분도 좋다. 죽이지만 말라.

5.TV 시청 시간을 반으로 줄이라.

6.미소를 지으라. -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낯선 사람에게 미소를 짓거나 인사를 하라.

7.친구에게 전화하라. - 오랫동안 소원했던 친구나 지인들에게 연락해서 만날 약속을 하라.

8.하루에 한 번 유쾌하게 웃으라.

9.매일 자신에게 작은 선물을 하라. 그리고 그 선물을 즐기는 시간을 가지라.

10.매일 누군가에게 친절을 베풀라.입니다.

학자들은 행복이 일에서의 성공, 일확천금, 권력이나 명성처럼 거창한 것이 아니라 행복은 가족, 공동체,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 쾌적한 환경, 사람에 대한 신뢰나 스트레스가 적은 출퇴근 환경처럼 훨씬 단순한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행복은 저절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매일 매일 운동을 하듯이 본인 스스로가 꾸준히 연습해야 행복해지는 것으로 한꺼번에 거창한 행복이 다가오기를 바라기 보다는 식물 기르기, TV 시청 줄이기, 낯선 사람에게 미소 짓기 등 누구나 평소 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힘은 바로 내 안에 있습니다. 하루에 한 번씩 친절을 베풀고, 큰 소리로 웃고, 자신에게 조그만 선물을 한다면 틀림없이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박시호 행복경영연구소 이사장  bodo@ndn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