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기반 행정혁신의 조기성과 창출

【수도권/ndnnews】안홍필 기자=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지난 19일 행정안전부가 국무회의에 보고한 ‘2018년 공공데이터 제공‧관리실태 평가결과 보고’에서 인천시가 우수기관(1등급)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 광역자치단체 중에서는 총 5개 기관이 우수(1등급)로 선정(경기도, 부산시, 인천시, 충청북도, 세종시)

국무회의 보고자료에 따르면 인천시가 ‘데이터기반행정추진단’을 운영하여 체계적인 진단과 계획을 수립하고, 데이터 개방 실적을 과장급 공무원 이상 직무성과평가에 반영한 것이 우수사례로 소개되었다.

그 밖에도 인천시가 공공데이터개방포털(www.data.go.kr)에 개방한 공공데이터의 품질도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았다고 전해진다.

* 3. 20 현재 인천광역시 개방 공공데이터 330건

데이터기반행정추진단은 지난해 7월 박남춘 인천시장이 취임한 직후에 지시에 따라 설치되어, 인천시 통계‧빅데이터 행정의 수준과 문제를 진단하고, 향후 4년간 추진할 「인천시 데이터기반행정 기본계획」을 마련한 바 있다.

올해 2월 추진단은 ‘데이터혁신담당관’이라는 정식 조직으로 확대․개편되어 인천시의 데이터 기반 행정혁신을 이끌고 있다.

2017년 국정평가에서 인천시는 데이터 활용실적에서 좋지 않은 성적(가․나․다 중 다등급)을 거두었지만, 이번 평가에서 보여주듯이 민선 7기 이후 확 달라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인천시는 데이터의 체계적인 수집․저장․활용을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 관련 조례*를 지난 2월 20일에 제정하였고, 오는 4월부터는 빅데이터 활용․분석 플랫폼 구축사업을 통해 관련 정보시스템도 구축한다.

* 인천광역시 데이터기반행정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이러한 인프라를 활용하여 ‘공공와이파이 우선설치 지역 분석’과 같이 효과가 검증되고 시민들의 생활에 밀접히 관련된 사안들을 중심으로 분석사업을 추진하는 등 이른바 가성비 전략을 추진한다는 복안이다.

김광용 기획조정실장은 “민선7기의 강력한 데이터 기반 행정혁신 드라이브가 조기 성과를 거둔 것 같다”면서, “이번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데이터를 통해 행정의 품질과 시민만족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관련 정책과 사업들을 차분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