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적 역량 총동원해 여객불편 최소화

【수도권/ndnnews】안홍필 취재국장=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정일영)는 19일 인천지역에 많은 눈이 내려 기상청 대설 기상특보가 발효되었으나, 인천공항은 정상 운영중이며 현재 전사적 위기대응체계를 가동해 강설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를 예방하고 항공기 지연에 따른 여객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19일 오전 항공기상청의 대설특보에 따르면, 인천공항에 10시부터 오후 13시까지 약 1~4cm 의 적설량이 예상된다.

공사는 19일 오전 07시 인천공항 통합운영센터에서 인천공항공사 정일영 사장 주재로 비상 대책 회의를 열고, 강설에 따른 피해예방 및 여객불편 최소화를 위한 대응상황을 점검했다. 공사는 많은 눈이 예보된 18일부터 관련 기상경보가 해제되는 시점까지 24시간 대책반을 운영하는 등 유기적으로 상황을 관리해 나가고 있다.

인천공항공사는 눈으로 인한 항공기 운항 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해 19일 02시부터 제설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111명의 추가인력을 배치하고 72대의 제설장비를 투입해 운영하고 있다. 공사는 평소 설해상황에 대비하여 총 8회의 제설관숙훈련도 마쳤으며, 현재 항공기 제빙*시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25개소의 제방빙장을 운영하고, 26대의 제빙장비를 가동하고 있다.

* (제빙) 비행기의 날개나 프로펠러의 결빙을 제거하는 절차

특히, 설해 및 동파에 대비해 각종 시설물의 순찰 및 점검, 운항 및 항행안전 시설물에 대한 사전점검을 완료했으며, 수하물처리시설(BHS)의 경우 강설에 대비한 윈터모드로 전환하여 지각수하물 발생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기상상황으로 인해 여객이 공항에 체류하거나 기내에 장시간 대기하는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터미널 대기장소 및 구호물품 구비를 완료하였으며, 국토부, 서항청 및 법무부, 세관, 항공사 등과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대설특보가 본격화되는 19일 오전 10시부터는 공항 비상관리센터(AEMC)내에 비상대책본부를 설치하고 경보종료 시까지 8개 분야별로 24시간 상황근무 인력을 투입하여 공항운영 전 분야에 걸쳐 관리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기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있다.

또한, 공사는 각 항공사와 상주기관, 신공항하이웨이, 인천대교, 공항철도 등과 교통 및 운항 현황 정보를 실시간 공유함으로써 강설로 인한 접근교통 장애 및 항공편 결항 등 주요 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안내할 방침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정일영 사장은 “인천공항에 대설주의보가 내려진 만큼, 항공편 결항 및 지연 등에 따른 여객 불편을 최소화하고 공항 안전을 확보하는 데 전사적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며“인천지역 대설주의보로 인해 영종대교와 인천대교의 교통안전사고와 교통체증 발생 가능성이 큰 만큼 공항을 오가는 여객께서는 공항철도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라며, 항공기의 결항이나 지연 등에 대비해 공항 홈페이지 내 운영현황 안내 등을 적극 참고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