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천호 군수, “향후 4년간 사람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 만들어 갈 것”

【수도권/ndnnews】안홍필 취재국장=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획기적인 교통망과 편리한 교통환경 확충, 사람 중심의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굵직한 정책을 잇달아 추진하며, 향후 4년간 총 2,8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고 밝혔다.

군은 이를 위해 민선 7기가 출범한 지난해 하반기부터 오는 2022년까지 서울·인천과 1시간 내 접근을 위한 광역교통망 확충, 내부 중심 도로망 시설 확충, 이용자 중심의 대중교통 확충 등 획기적인 교통망과 편리한 교통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 황청~인화 해안순환도로 개설 등 사통팔달 도로망 조성

해안순환도로 4공구는 2011년부터 인천시에서 추진해 왔으나 문화재 및 군부대 협의 지연, 사업비 증액 등으로 답보상태였다. 이에 군에서는 우선 창후리~인화리 구간(1.9㎞)을 직접 시행하기로 인천시와 협의를 끝내고 올 해 안에 착공할 계획이며, 잔여구간 6.7㎞도 2022년까지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해안순환도로 2공구(대산리~철산리, 5.5km)는 현재 공정률이 92.5%이며, 올해 6월 말 개통할 계획이다. 4공구와 2공구 사업이 완료되면 강화군 해안도로는 5공구(교동대교~철산리)만을 남겨놓게 된다.

또한, 강화군의 중추도로인 선원면 냉정리∼길상면 온수리 구간의 9.2㎞ 국가지원지방도 84호선도 2023년까지 905억 원을 투입하게 되며, 올해 착공할 계획이다.

◈ 하점면 부근~신삼 선형개량사업 등 군도 및 농어촌도로 확충

군의 주요 간선도로인 군도 및 농어촌도로의 선형개량 및 확포장 사업도 진행된다. 2017년 6월 석모대교 개통으로 차량통행이 부쩍 많아진 석모도 회주도로 중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밤개마을 주변도로 선형개량 공사에 38억 원을 비롯해 한국전력~석모교삼거리 간 도로확포장에 52억 원, 양사면 군도9호선 중 양사면~우체국 간 도로확포장에 15억 원, 하점면 부근리~신삼리 구간 선형개량에 35억 원 등 2020년까지 총 34개 사업에 890억 원을 투입하게 된다.

◈ 사람 중심의 안전한 보행환경 - 인도 조성

군은 사람 중심의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 강화읍 갑룡초등학교 주변, 강화읍 용정리, 길상면 장흥리~선두리, KT&G~길화교, 길상면 마그네사거리~불은면 신현리 등 총 10개소 19㎞에 70억 원을 투입해 인도를 설치한다.

이외에도 강화읍 공설운동장 진입도로 및 성광교회 ~ 48국도 구간 등에 181억 원을 투입해 4㎞의 도시계획도로를 개설할 계획이다. 현재 비좁은 골목길이 도시계획도로로 개설되면 소방도로 확보와 함께 구도심 지역 발전의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서울·인천 대중교통망 확충 및 저상버스 도입 등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

군은 수도권과의 접근성 강화를 위해 서울, 인천 등 대도시와의 대중 교통망을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올해 서울(강남)~강화, 인천(인천공항, 부평 등)~강화 간 신규 및 직행노선, 강원 및 전라권 고속버스 노선 추가 등을 목표로 사업체와 협의 중에 있다.

또한, 군내버스 미 운행지역에 노선을 신설하고, 어르신들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 해소를 위해 친환경 전기 저상버스 도입도 추진 중에 있다. 이외에도 5억 5천만 원을 투입해 강화터미널 승강장 보수 및 진출입로 개선 등 승객들의 안전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유천호 군수는 “서울·인천과의 1시간 내 접근을 위한 획기적인 교통망과 편리한 교통환경 구축 등 향후 4년간 사람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을 만들어 갈 것“이라며 ”민선 7기 강화군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정책의 연속성을 가지고 풍요로운 강화 건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