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승차 공유 서비스, 카풀의 베타서비스를 중단하기로 했다. 나아가 카풀 자체를 전면 폐지하는 안도 검토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택시업계의 거센 반발 때문에 결국 한 발 물러선 것이다. 그러나 택시업계는 여전히 카카오에 대한 고발을 검토하는 등 강경한 자세를 풀지 않고 있다.

카카오는 16일 카풀 베타서비스 운영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중단 이유에 대해서는 "택시 업계와의 사회적 합의를 우선으로 원만한 소통의 장을 만들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서비스 출시를 백지화할 수도 있는 열린 자세로 대화에 임하겠다"며 카풀의 전면 폐지 의사가 있음을 전했다.

택시업계의 요구를 사실상 조건 없이 받아들인 것이다. 이는 또 다시 분신한 택시 기사가 끝내 숨을 거두면서 여론에 부담을 느낀 때문으로 여겨진다.

카카오 발표 직후 더불어민주당 택시 카풀 태스크포스(TF)는 택시업계가 사회적 대화에 참여해 달라고 호소했다. 전현희 TF 위원장은 "다음 주 월요일부터 택시산업 정상화 방안을 논의하겠다"며 "주말까지 택시업계가 입장을 밝혀달라"고 말했다.

하지만 택시업계는 여전히 강경한 입장을 풀지 않고 있다.

특히 비판의 칼날은 택시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활용해야한다는 국토부 내부 문건으로 향했다.

강신표 전국택시노조총연맹 위원장 "일단 내부 문건을 만든 관련자부처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택시업계는 또 카카오를 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는 안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