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주 대표, 지분 전량 내놔…중국 텐센트 등 인수 후보로 거론돼

국내 게임업계 1위 넥슨이 매물로 나오면서 중국 업체에 넘어갈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우리나라 게임 시장을 이끌고 있는 넥슨이 중국으로 넘어갈 경우 국내 게임산업이 사양세로 접어들었다는, 상징적인 사건이 될 것이란 분석이 유력하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김정주 NXC 대표는 본인과 부인 등이 가지고 있는 NXC 지분의 98.64%를 시장에 내놓았다. 다음달 예비 입찰이 진행될 예정이다.

 

NXC는 넥슨의 지주회사다. 넥슨은 그간 ‘바람의 나라’, ‘메이플스토리’, ‘서든어택’ 등 여러 대작을 내놓는 등 한국 게임 시장을 리드해 왔다.

 

현재 NXC는 일본에 상장돼 있으며 시가총액은 약 13조원에 달한다.

 

김 대표는 대학동창인 진경준 전 검사장에게 넥슨 주식 등을 공짜로 줬던 일 때문에 지난 2016년 뇌물 혐의로 기소되기도 했다. 그 후 지난해 5월 대법원에서 무죄 선고를 받았으나 회사를 경영하는데 회의감을 느낀 것으로 전해졌다.

 

NXC 지분의 유력한 인수 후보로는 중국의 텐센트, 미국의 EA 등 해외 기업들이 거론된다.

 

게입업계 관계자는 “국내 대기업들이 게임에 별로 관심이 없다보니 사실상 국내에는 NXC처럼 대규모 게임회사를 인수할 만한 곳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넥슨이 중국으로 넘어갈 경우에 국내 게임산업의 큰 축이 하나 사라지는 것”이라고 염려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가뜩이나 정권이 바뀐 후에도 게임 관련 규제는 더더욱 심해져 비전이 없다는 소리가 돌고 있다”며 “넥슨의 중국업체 매각은 하나의 상징적인 사건이 될 것”이라고 추측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