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장사시설설치민간협의체 구성완료, 26일 위촉식, 공식 활동 시작

【강원/ndnnews】안홍필 취재국장= 철원군(군수 이현종)은 화장장과 자연장지, 봉안시설 등을 갖춘 공설종합장사시설의 본격적인 설치를 위해 객관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한 군민대표, 각급 사회단체 등의 직능단체대표, 외부전문가들로 구성된 가칭 “철원군공설종합장사시설 설치 민간협의체(이하 “협의체”라 한다)를 구성하고 지난 26일 오후3시 정식으로 발족한다고 밝혔다.

군은 초기 계획 단계부터 주민이 직접 주도하고 결정하는 공설종합장사시설의 설치를 위해 그 동안 협의체를 구성하고자 준비해 왔으며, 이번에 발족하는 협의체는 종합장사시설을 설치하려는 대상지의 공모와 결정, 설치대상지역에 대한 인센티브 등의 세부사항을 결정짓고 시설의 규모와 타 시군 연계방안 그리고 주민갈등 문제를 해소하는 등 군민적 합의에 따라 종합장사시설이 설치되어 운영될 수 있는 진정한 민간협의체로 운영할 방침이라고 했다.

협의체는 위원 위촉과 함께 ‘설치예정지역의 주민갈등해소 방안’, ‘타 자치단체의 선진장사시설 운영사례 벤치마킹’, ‘후보지 공개모집 방안’ 등의 여러 해결과제 등을 가지고 민간차원에서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군은 공설종합장사시설의 입지선정 방식을 마을이나 읍·면 단위로 공개 신청을 통해 후보지를 공개 모집한다는 방침이며, 지난 타당성조사 연구용역결과에 의하면 후보지로써 6개 읍・면 지역주민들이 관심을 표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설치 예상부지로 모두 7개소가 조사된 바 있다.

또한, 입지선정 과정에서 주민갈등을 유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향후 민간협의체의 활동에 많은 관심과 기대를 가지고 있다.

철원군공설종합장사시설의 설치를 추진하게 되면 화장시설이 없는 인근 포천시, 연천군 등과 공동으로 장사시설 건립을 추진할 가능성도 높아 보여 중복 투자를 피할 수 있고, 합리적인 장사문화 정착을 앞당길 수 있어 높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