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좋은 학원을 다닌다고 한들 ‘자기주도학습’이 부족하다면 좋은 성적을 낼 수 없다. 공부는 도움은 받되 스스로 하는 것이지, 어느 한 곳에 집중하여 의지하고 구원받고자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근 수많은 학원들은 기존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자기주도학습을 이끌어낼 수 있게끔 훈련하는 학습법을 마련하고 있다. 주변 도움을 받으며 차곡차곡 자기주도학습의 기본을 익히고 공부를 ‘내 것’으로 만드는 훈련을 하는 것이다.

 

 

가장 대표적인 학원이 바로 명지국제신도시 종합학원으로 유명한 ‘에듀플렉스 명지점’이다. 에듀플렉스는 ‘자기주도학습’의 기본을 가장 먼저 구축한 학원으로, 학생들의 행동 및 정신(마인드), 학습 등 전 영역을 1:1로 관리 및 지도한다.

모든 학습은 정확한 진단을 통해 학생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여 장기, 중기, 단기 전략을 토대로 이루어진다. 학생에게 맞는, 학생만을 위한 학습 방법을 지도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을 해낼 수 있게끔 자기주도학습을 목표로 수업이 이루어지며, 학생들이 때때로 따라오지 못하는 과목, 문제 등에 한하여 보충수업을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단계를 더욱 세분화하고 이전 학년에서 발생한 누수들을 채워 학생 본인이 스스로 해낼 수 있게 지도하고 있다.

동시에 에듀플렉스에서는 매일 꾸준히 올바른 학습방법과 올바른 학습 태도로 공부할 수 있도록 관리하며, 학습 동기 부여 및 학습 습관과 방법을 트레이닝 해주고 있다. 한편 학생이 특히 어려워하는 과목, 즉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지기에 시간 소모가 지나치게 많은 과목은 추가로 개별지도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관리 및 지도 받을 수 있다.

에듀플렉스에서 추구하는 진정한 ‘자기주도학습’이란 학생이 매일 꾸준히 제대로 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담당 매니저가 학생의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전략을 세우고, 이를 토대로 학생의 전반적인 정신적 육체적 관리 및 지도가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에듀플렉스의 한 관계자는 “시작이 힘들고 불안할 뿐, 우선 시작부터 하고 꾸준히 실천하도록 관리 및 지도한다면 우리 아이가 지금보다 스스로 해낼 수 있는 것들이 훨씬 많아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에듀플렉스 명지점은 현재 프리미엄 학습매니지먼트를 구축하여 학생과 성장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해 스스로 하는 공부, ‘자기주도학습’의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는 뜻을 전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