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카네기 트레이닝 100주년

1912년 한 청년이 뉴욕의 YMCA 교육 담당 이사를 찾아왔다. “저녁에 효과적인 스피치와 인간관계에 대해서 가르치고 싶다.” 고 그는 말했다.

교육 담당 이사는 고개를 저으며 몇 번이나 시도해 보았지만 실패로 끝났기 때문에 안된다고 거절했다.

그러나 이 열정적인 청년은 물러서지 않고 하루 저녁에 2달러의 아주 적은 돈으로 가르치겠다고 했으나 또 거절 당했다.

그 청년은 이에 굴하지 않고 거듭 찾아왔다.

“클래스를 진행하고, 이익이 나면 그 때부터 일정액을 가져가겠소.” 하고 제의했다.

YMCA입장에서는 손해볼 것이 조금도 없었기 때문에 수락했다.

이 열정적인 청년이 데일 카네기였고, 이 순간이 100년의 역사를 가진 데일 카네기 코스의 역사적인 시작이다.

코스가 시작되자 사람들에게 여러가지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어떤 사람은 봉급이 올랐고, 어떤 사람은 진급을 했다. 상사들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톰에게 무슨 일이 생겼어? 짐에게 어떤 변화가 생긴거야? 메리는 점점 좋아지더군.”

그들은 한결같이 데일 카네기 코스를 듣고 있다고 대답했다. 그 뒤로 많은 회사들이 데일 카네기 코스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직장인을 위한 클래스가 생겨났다.

데일 카네기는 점점 유명해져서 워싱턴, 필라델피아, 보스턴, 버펄로 그리고 영국에도 유명세를 떨쳤다. 이렇게 데일 카네기 코스는 점차 세계적으로 퍼져나가게 되었다.

세계에서 2번째로 많이 팔린 책,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How to win Friends and Influence People)>은 어떻게 발행 되었을까?

1912년 그가 스피치를 통하여 사람들에게 자신감을 주고 있을 때 그는 사람들이 인간관계 기술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그는 인간관계에 대한 책을 찾고 또 찾았으나 찾을 수가 없었다.

그는 포기하지 않고 자신이 책을 쓰기로 했다. 잡지, 기사, 신문, 컬럼, 법원 기록 위인전, 철학, 심리학 등 인간관계에 대한 모든 것을 읽었다. 그는 셀 수 없을 정도로 성공한 많은 사람들과 인터뷰를 가졌으며 그의 조사를 뒷받침하기 위하여 사람을 고용하여 조사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그는 친구를 사귀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짧은 이야기를 학습용으로 개발했다.

데일 카네기 코스는 이렇게 세계적인 자기 개발 교육 훈련으로 발전되었고, 100주년을 맞은 지금 80여개국 25개 언어로 진행되고 있다.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 중 420여개 기업이 이 코스를 채택하였고, 마이크로 소프트, 오라클 등은 지속적인 파트너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코스의 개발과 진행의 우수성을 인정 받아 ISO 9001인증을 획득하였고, 매년 갱신하고 있다.

♠데일 카네기 트레이닝의 교육 방법 및 과정

카네기 코스의 기본적인 교육 방법은 “Learning by Doing”이다. 즉 행동, 실천을 통해서 배우는 것이다. 카네기 교육의 모든 프로그램들은 100% 참여교육으로 이루어져있다. 대부분의 교육 과정 중에는 그룹 토론이나 대표 발표가 포함되어 있고 강사와 코치의 집중적인 코칭으로 참가자들 간의 상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대표적인 교육과정은 개인의 태도 변화와 자신감 개발을 통해 자신과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일 카네기 코스”가 있다. 총 12주 동안 진행되며, 교육 기간 내내 수강생들은 참여와 발표를 통해 스스로의 발전을 경험하게 된다. 서울에서는 강남, 디지털단지등에서 진행 중이며, 전국 14개 지사를 통해 데일 카네기 코스를 수강할 수 있다. (문의 02-556-0113)

카네기 연구소는 데일 카네기코스 뿐만 아니라 조직 내 혁신을 이뤄내고, 프로세스를 만들어내는 카네기 매니저리더십 코스(LTM), 청중과 소통하며 설득력을 높은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카네기프리젠테이션 코스(HIP), 프로세스를 통해 성과를 만들어 나가는 카네기프로세일즈 코스 (SAC)등의 정규 과정이 준비되어있어 언제든지 일정에 맞춰 들을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단연 카네기 연구소의 특성에 잘 맞는 것은 카네기 최고 경영자 과정이다. 카네기 최고 경영자 과정은 현재 61기를 모집 중에 있다. 카네기 최고 경영자 과정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높이고, 인간관계를 더욱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함으로 지속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한다.

본 과정을 수료한 손병두 KBS이사장(데일 카네기 코스 1기)은 “카네기 코스를 통해 비즈니스의 성공 요소인 효과적인 대화와 자기 표현 기술을 얻었다”고 그 수료소감을 밝히고 있다.

최근에 수료하신 분들 중에 김동진 상무(삼성테스코, 51기)는 “카네기 원칙을 팀장들에게 적용하여 다시 고객만족도를 높이는 시발점으로 삼게 되었다.”, 이상호 지점장(신영증권, 53기)은 “나의 잘못을 먼저 인정하라는 카네기 원칙을 업무 중에 적용하여 현장에서 직원들과 소통하는데 도움을 받았다.”, 안익제 대표(피카소 브러쉬, 53기)는 “자신이 카네기 교육을 받고 주요 직원들도 카네기 교육에 참가시켜 회사의 분위기를 바꾸는데 성공했다.“ 등으로 수료소감을 이야기했다.

카네기 연구소는 이러한 정규 과정 뿐만 아니라 기업이나 사업부의 비즈니스적인 목표, 예를 들어 생산성, 시장점유율, 매출, 고객만족 등과 같은 사업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통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삼성전자, SK텔레콤, 현대자동차 등 국내 대기업은 물론 마이크로소프트, 한국HP 등 외국계 기업과 함께 일했다.

최근까지 BMW, 아우디, 크라이슬러 등 수입 자동차 회사와는 좋은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으며, 일례로 현재 진행중인 한 고객사는 전사적으로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하여 카네기 연구소와 파트너십을 맺고 현재까지 3년 째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카네기 연구소는 이 프로젝트에서 고객사의 서비스 프로세스를 한국 상황에 맞게 현장에 전파하고, 지속적인 개선이 일어날 수 있도록 교육, 코칭, 현장 모니터링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3년간 전 현장에서 새로운 서비스 프로세스의 가치와 목표에 대해서 인식하고 실천의 의지를 다질 수 있었으며 2012년 현재에는 고객만족도 향상의 가시적인 결과가 기대되고 있다. 2006년 HP는 컴팩과의 합병과정에서 카네기 코스를 도입하여 원활하게 융합할 수 있었고, 2001년 기아특수강도 1,700여명이 전사적으로 카네기 교육을 받음으로 노조와 경영진의 신뢰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한국 카네기 연구소

한국카네기 연구소는 1992년 최염순 대표가 설립하였다.

올해가 데일 카네기 트레이닝 100 주년, 한국 카네기 연구소 20주년을 맞는 뜻깊은해이니 만큼 7월 제주도에서 전국 최고 경영자 과정을 수료하신 분들을 모시고 카네기 100주년 기념 워크샵을준비중에 있다.
최염순 대표는 한국 최초로 데일 카네기 트레이닝의 강사를 양성할 수 있는 마스터 트레이너이기도 하다. 허나 그에게는 그보다 인간관계와 리더십 분야의 최고의 동기부여가 라는 말이 더욱 잘 어울린다.
“일과 사람 모두 중요합니다. 일은 시스템을 통해서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람을 이끄는데 주력해야 합니다. (Manage the System, Lead the People)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간관계” 라고 최염순 대표는 말한다. 저서 『성공의 85%는 인간관계』를 통해서도 최염순 대표의 기본적인 성공의 요소를 알 수 있다. 최염순 대표는 개인의 성공과 조직의 발전을 위해서 카네기교육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을 연구해 왔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은 “미인대칭 비비불”운동이다. “미소짓고, 인사하고, 대화하고, 칭찬 감사를 하자, 비난, 비판, 불평은 하지 말자.”라는 말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말이다.

미인대칭 비비불 운동은 수서경찰서, 대전 둔산경찰서, 시흥시청, KAIST 등 관공서와 한국도로공사, 삼성생명, 한국HP 등 공기업, 사기업에서 등에서 분위기 쇄신과 FUN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사내 캠페인으로 전개되었다.

“책과 산책”운동은 “책을 읽어 지식을 쌓고, 살아있는 책(산책)을 통해 지혜를 키우고, 산책을 통해 건강을 지킨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미인대칭 비비불 운동과 책과 산책 운동은 사람이 살아가면서 이뤄야 할 “지(知), 덕(德), 체(體)” 모두를 가꿀 수 있도록 한다. “씨익 웃고, 쓰윽 하자.”는 주어진 일은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기분 좋은 즐거운 마음으로 바로 실행하면 성취할 수 있다는 뜻을 담고 있다.

최염순 대표는 “미인대칭 비비불”과 “책과 산책”, “씨익웃고쓰윽하자.” 운동으로 개인과 조직의 성공을 이루기 위한 방향을 제시를 한다. 그리고 “데일 카네기 코스”를 통해서 실천 방법을 교육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