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검진, 암 홍보, 재가 암 등 3개 분야 평가서 선정

 

해남군이 지난 12일 전라남도 암관리사업 평가에서 암 검진 분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기관표창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남 22개 시군을 대상으로 암 검진, 암 홍보, 재가 암 등 3개 분야로 나눠 지역 특성 분석, 암 검진 수검률, 홍보 방법 등에 대한 워크숍을 실시, 현장 투표를 통해 우수기관을 선정했다.
 
해남군은 주민들의 대장암 검진이 용이하도록 대변 통 보관함 359개를 제작해 마을 회관에 비치하는 한편 채변봉투와 채변 통을 수검 대상자 1만 4,110명에게 발송해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각종 지역 행사시 건강 홍보관을 운영하여 대장암 검진을 독려하고, 수시 전화 독려와 우편물 발송 등을 통해 대장암 수검률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가통계포털 자료에 의하면 국가 5개 암 종 중 해남군은 위암, 간암, 자궁경부암 등의 발생은 감소한 반면 대장 암과 유방암 발생률은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17년 대장암 사망률이 12.2명으로 전남 9.3명, 전국 10.1명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대장암 수검률도 35.49%로 위암 57.68%, 간암 65.41%, 유방암 66.94%, 자궁경부암 50.15%에 비해 낮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해남군은 대장암 검진율 향상을 위해 주민 인식 개선과 생활 속 암 검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군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다양한 보건 사업을 펼치겠다"라며 “특히 군민의 삶의 질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암의 예방을 위해 조기검진의 중요성 인식과 수검 독려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