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풀서비스를 두고 택시업계와의 대립이 격심해지자 결국 카카카오 측이 카풀서비스 시행을 무기한 연기하기로 했다.

특히 택시업계가 서비스를 아예 철회하라고 요구하는 등 협의가 쉽지 않아 자칫 카풀서비스가 출범도 하기 전에 주저앉을 위험도 감지된다.

카카오가 오는 17일로 예고했던 카풀서비스의 본격시행을 무기한 연기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13일 "이용자와 각계 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반영하기 위해 서비스 일정을 연기한다"면서 밝혔다.

일단 내년 시행이 유력하지만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다. 무엇보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택시업계가 대규모 집회를 예고한 20일까지 양측이 합의하라며 압박 중이다.

지난 7일 시범서비스를 시작한 카카오의 '카풀서비스'는 시범실시 열흘 뒤 정식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었지만 택시기사 최 모씨가 카풀 반대를 주장하며 10일 오후 분신한 뒤 사망하면서 암초에 부딪혔다.

택시업계는 단순한 연기로는 안된다며 무조건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 연합회 이양덕 상무는 "우리의 요구는 카풀서비스를 단순히 연기하는 것이 아니라 아예 철회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택시업계는 이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12일부터 국회 앞에서 시작한 천막농성을 무기한 이어가기로 했다.

오는 20일에는 약 10만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집회도 국회 앞에서 열기로 했다. 차량 1만대를 동원해 서강대교를 막는다는 계획도 현재로서는 그대로 강행할 예정이어서 경찰과의 충돌도 예상된다.

민주당 카풀·택시 TF 위원장인 전현희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1차 합의 시점을 20일 전까지로 잡고 있다"며 "20일 집회에서 또 불행한 일이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이 시한으로 제시한 20일까지 남은 시간은 딱 일주일. 양측이 접점을 찾기가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택시업계 한 관계자는 "열린 자세로 논의하겠다"는 카카오모빌리티 발표에 대해 말은 그렇게 하지만 진심으로 대화를 하려는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반면 카풀업계 관계자는 "이해관계자들 마다 입장차가 너무 크다"면서 "이를 맞추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