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한방 이야기 6.

추나는 질병의 예방이나 치료를 위하여 실시되어 온 Chinese manual therapy (중국식 손으로 하는 마사지 치료)입니다.

혈자리, 경락과 trigger points(통증 유발점)에 적용합니다. 한자로 밀 추(:push) 붙잡을 나(:pull or lift)를 써서 추나요법(pushing and lifting manipulating techniques)이라고 합니다. , “뼈를 밀고 당겨서 삐툴어진 뼈를 바로 맞추는 방법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기록적으로는 춘추전국시대부터 사용되었다고 전해집니다. 수의한방치료의 한 분야이며, 침치료를 받는 동안 보호자를 교육시켜서, 집에서 적용하게 할 수 있고, 동물과 사람간의 유대관계를 좋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왜 추나 요법이 필요할까요?

특히 목과 화의 성격의 환자들은 침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다음은 Chi Institute 강사 중 한 분인 Dr. Cindy West, DVM, CVA, CVH, CV Tui-na (Alternative Veterinary Medicine 2431 Florida Georgia Highway Havana, FL 32333) 의 강의 내용 중 1st 방문시는 침치료가 가능했으나, 2nd부터 침치료가 불가능했던 환자에서의 추나 치료 증례입니다.

 

딜리는 4살된 중성화된 수컷, Wirehaired Pointing Griffon 입니다. 4개월령때부터 만성적 피부 알러지로 고통받고 있으며, 프레드니솔론을 거의 지속적으로 복용중입니다. 5개월령때는 탈모 소견도 보였습니다. 양고기와 쌀로 구성된 건조 사료를 먹고 있으며, 정신적으로 불안해하고, 혀는 붉고, 보라색이며, 건조하고, 맥은 빠르고, superficial하며, 피부, 귀와 발은 열감이 심했습니다.

수의한방학적 진단은 Wind Heat(풍열)/ Heat Toxin(열독) Yin Deficiency음허 (Shen Disturbance정신 이상) 입니다. 치료 전략으로는 풍독과 열독을 제거하고, 정신을 조화롭게 하고 음을 보충합니다.

 

-건침 : GV21à GV17. An-shen, GV-14, GB-20, GB-34, SP-10, LI-11, SP-6

-약침(비타민 B-12) : An-shen, SP-10, GV-14

-한약 : Wind Toxin and Four Paw Damp Heat (2 gm of each twice a day for 5 days, then 4 gm of each twice a day)

-음식치료 : 흰색 물고기와 보리의 홈 메이드 푸드 또는 캔으로 전환(뜨거운 음식에서 찬음식으로)

             1st 치료 후 딜리는 바로 피부를 긁는 것이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딜리는 더 이상 침치료를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침치료를 중지하고 추나 마사지로 전환하였습니다.

-Tui-na : Mo-fa(Touching Skin and Muscle) -àBladder Channel (방광경)

            Moo-fa (Daubing or Massaging) at GV-14, SP-10, SP-9, GV-20-->GV17, GB-20, BL-18

-한약 : Wind Toxin and Four Paw Damp Heat (하루 24 gm), Long Dan Xie Gan, Shen Calmer

-음식 치료 : 집에서 만든 흰 물고기와 보리

 

아토피는 곧 호전되었고, 프레드니솔론은 중단하였습니다. 현재는 한약과 집에서 하는 추나 마사지를 주기적으로 실시하면서, 침치료는 1-2년에 한번씩 실시하고 있습니다.

 

추나 치료의 적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근골격계 질환 / 통증 관리

-골관절염

-근육통

-건염

-목과 허리 통증

-통증 유발점

 

#신경학적 질환

-마비

-보행 실조

-발작

 

#내과적 질환

-호흡기계

기침/ 천식/ 기관지염

-위장계

구토/ 소화불량

설사/ 변비

식욕부진

-심혈관계

부종

-정신 질환

 

추나 마사지는 어리거나 노령의 환자, 허약한 환자, 질병의 예방, 면역 결핍, 수술 후, 창상 후, 어질러티나 쇼나 경기를 하는 환자들에게 좋습니다. 추나의 금기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초기에 통증이 심한 급성 골절 부위, 너무 노령이거나 약한 환자에서는 강하고 길게 하지 않습니다. 임신한 경우는 복부 부위를 심하기 마사지 하지 않으며, 종양부위, 심한 피부염, 창상부위, 식사 한 후 바로 실시하지 않고 30분 정도 후에 실시합니다.

통증 유발점 또는 통증에 대한 방아쇠를 당기는 지점을 Trigger Point라고 하는데, 모든 연부 조직즉, 피부, 인대, , 근막, 근육 모두에 존재합니다. 치료되지 않는다면, 신체의 치유 능력을 방해하며, 트리거 포인트는 전통 수의 한방치료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트리거 포인트가 유발되는 원인으로는 근섬유의 손상 후, 운동 부족, 영양 결핍, 비타민 부족, 수면 장애, 관절 질환, 자세 불균형에 의하여 발생합니다. 트리거 포인트의 한방학적 치료는 추나 마사지, 건침, 약침, 전침등이 있습니다. 초기에 통증이 너무 심할 경우에는, 트리거 포인트 위나 아래에 전침치료, 고용량의 한약, 열치료를 합니다.

 

추나는 우리의 손이 도구입니다. 추나 마사지 치료는 건강을 증진시키고, 재건시키며, 손상된 조직은 회복시킵니다.

경추 질환의 추나 마사지 예 입니다. 양방학적 질환 명으로는 IVDD, cervical spondylopathy, sprain/ strain, arthritis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혀는 보라색이며, 맥은 빠릅니다. 수의한방학적 진단명은 Cervical Qi- Blood Stagnation +/- Kidney Qi deficiency이며, 치료 전략은 기와 혈을 돌리는 것입니다.

 

-Mo-fa(Touching Skin and Muscle): 목을 쓰다듬는다.

-Rou-fa(Rotary-Kneading) of the neck from head to shoulders : 트리거 포인트를 손가락이나 손바닥을 이용하여 머리부터 어깨쪽 으로 돌려가며 주무른다.

-Gun-fa(Rolling): 손등이나 옆면을 이용하여, 아파하는 부위를 굴린다.

-An-fa(Pressing): LU 7, SI 3 and BL 62을 누른다.

-Dian-fa(Knocking): SI 9, SI 16, GB 20, GB 21 and BL 10 부분을 약한 강도에서 시작해서 아파할 때 까지 깊게 누른 후 서서히 손가락 뗀다. 손가락이나 엄지손가락이나 두번째 손가락을 구부려서 눌러도 된다.

-Nie-fa( Pinching): 목과 어깨의 트리거 포인트를 뒤쪽에서 앞쪽으로 엄지손가락과 검지 손가락을 이용하여, 피부를 조금 잡고 굴리며, 앞쪽으로 향합니다.

-Tui-fa(Phshing): 뒤쪽에서 앞쪽으로 목 주변의 Jing Jia Ji를 길고, 느리고, 깊게 누른다.

-Yao-fa(Rocking): 양쪽 전지에 실시한다. 재활의 passive range of motion exercise와 유사하다.

-Ba-shen-fa(Stretching): 머리, , 전지를 부드럽게 구부렸다가 스트레칭 한다.

-Dou-fa(Shaking): 전지를 흔들어 준다.

-Nian-fa(Holding-Kneading): 각 손가락, 발가락을 엄지와 검지로 잡고 주무른다.

-Rou-fa(Rotary-Kneading): 트리거 포인트를 손가락이나 손바닥을 이용하여 목과 어깨를 돌려가며 주무른다.

추나 요법과 함께 침치료( SI 3, SI 16, BL 10, BL 62, GB 20, GB 21, LU 7, LIV 3, Jing Jia Ji, Trigger points)와 한약 (Cervical Formula, Body Sore, Double P ll ) 을 같이 실시하면 좋습니다.

<기사제공 : VIP 동물의료센터 한방&재활 센터 센터장 신사경 수의사>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