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격 제고에 이바지한 자랑스런 대한국민 59명 선정

대한국민대상위원회와 대한국민운동본부가 주관한 ‘2018 자랑스런 대한국민대상’ 시상식이 10월 22일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내외빈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자랑스런 대한국민대상은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한 시상식으로, 대한민국의 변화와 혁신, 성장을 위해 노력한 주역들을 발굴하고 있으며, 특히 우리 정치, 사회, 경제, 문화계에 광범위하게 만연해 있는 갑질 논란 속에서도 민심을 헤아리고 서민과 함께하는 행보를 묵묵히 걷고 있는 인물에게 시상하고 있다. 역대 수상자들인 이낙연 국회의원(現 국무총리), 도종환 국회의원(現 문체부장관), 이진복 국회의원, 오제세 국회의원, 박원순 서울시장, 원희룡 제주지사 등은 현재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자랑스런 대한국민이다. 올해는 주한대사, 국회의원, 지자체장, 기업인, 문화예술인, 의료인 등 총 59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에드가르도 꾸아레스마(Edgardo Cuarezma Garcia)’ 주한 니카라과 대사는 “우리 주한 대사 일동은 자랑스런 대한국민대상이 대한민국의 발전을 견인한 인물들에게 수상하는 귀한 시상식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주한 대사들은 이러한 인물들과 함께 양국의 발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가겠다”고 말하며 수상자들을 축하했다.

신현두 대표는 인사말에서 “로마제국은 지도층이 공동체 이익보다 사익추구에 집착하다 하루아침에 무너졌다”며 “혹시 우리 사회 역시 로마제국을 답습하고 있지는 않은지 되돌아보며, 각자의 자리에서 빛과 소금으로서의 역할을 다 해온 오늘의 수상자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이승남 심사위원장은 심사평에서 “대한국민대상위원회는 그동안 각 분야의 당당한 대한국민 발굴을 위해 국민공모를 통해 오늘의 수상자들을 선정했다”면서 “수상자들께 축하의 말씀과 존경의 인사를 드리며,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앞장서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진 본 시상식에서 ‘자랑스런 대사상(Pround Amb. Awards)’ 부문은 ‘에드가르도 꾸아레스마’ 주한 니카라과 대사, ‘비르힐리오 파레데스 트라페로(Virgilio PAREDES Trapero)’ 주한 온두라스 대사, ‘아비다 이슬람(Abida Islam)’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 ‘앙투안 아잠(Antoine Azzam)’ 주한 레바논 대사가 수상했다.

국회의원에게 시상하는 입법의정부문에서는 김관영, 여상규, 이학재, 이찬열, 장제원, 윤영일, 김성태 의원이 수상했으며, 자치행정부문에서는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충청남도 공주시, 이승로 서울시 성북구청장이 올해 처음 수상의 영예를 안았고, 오승록 서울시 노원구청장은 3년연속, 성장현 서울시 용산구청장과 이성 서울시 구로구청장은 각각 2년연속 수상했다.

자치의정부문은 김혜련, 김태수, 유용 서울특별시의회의원과 이경선 서울특별시 서대문구의회의원이 수상했으며, 교육발전부문은 고성삼 중앙대학교 명예교수, 김명수 국립한밭대학교 교수, 김영이 공립위례유치원 원장이 이름을 올렸다.

임재형 대한민국 육군참모총장 정책보좌관, 김수경 쉐어푸드 대표, 서민근 전남무안소방서 무안센터팀장, 신지예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 이상수 수서경찰서 경무과장, 이연주 (사)한국청년유권자연맹 전임대표위원장, 최원석 (사)한국안전보건협회 이사, 황춘하 아름장학회 상임위원장 등은 사회공익부분을 수상했고, 이원종 (사)국가안보포럼 사무총장, 김경호 지지협동조합 이사장, 이연옥 녹생환경합창단 단원은 사회봉사부문을 수상했다.

이어진 문화예술부문 시상에서는 최신일 (사)꾸러기예술단 이사장, 가수 남진, 김선희 시인, 김종권 독도사진 작가, 김완섭 한국오카리나박물관 관장, 박태용 소노르뮤직그룹(주) 대표, 백성희 소리향 단장, 손인숙 실그림 작가, 송재혁 (주)티브로드 보도제작국장, 정연주 tbs 아나운서, 국악그룹 놀이터, 그룹 방탄소년단이 수상했다.

스포츠발전부문은 김지석 프로바둑기사9단, 박정환 프로바둑기사9단, 이봉주 대한육상연맹 이사가 수상했고, 소비자권익증진부문은 신기순 한국소비자협회 자동차ADR위원장이 받았다.

기업경영부문에서는 안태용 주식회사 엘림개발 회장이 2년 연속 수상을 했고, 이순희 월드스카프 대표와 최선오 (주)퍼휴먼 대표가 올해 처음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의료발전부문에서는 장진호 푸른세상안과 원장이 2년 연속 수상했고, 신동진 SC301의원 대표원장과 반태지 지디스치과 대표원장은 올해 첫 번째 수상자로 확정됐다.

마지막으로 올해 신설된 인문사회부문에서는 박형수 작가가 수상의 영예를 누렸다. 

2018 자랑스런 대한국민대상 수상자 명단

■ Proud Amb. Awards
H.E. Edgardo Cuarezma Garcia
 Nicargua Amb. to the Republic of Korea
H.E. Virgilio Paredes Trapero
 Honduras Amb. to the Republic of Korea
H.E. Abida ISLAM
 Bangladesh Amb. to the Republic of Korea
H.E. Antoine Azzam
 Lebanon Amb. to the Republic of Korea

■ 입법의정부문 
김관영 국회의원
여상규 국회의원 
이학재 국회의원 
이찬열 국회의원  
장제원 국회의원 
윤영일 국회의원  
김성태 국회의원  

■ 자치행정부문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충청남도 공주시
(3년연속) 오승록 서울시 노원구청장
(2년연속) 성장현 서울시 용산구청장 
(2년연속) 이성 서울시 구로구청장
이승로 서울시 성북구청장

■ 자치의정부문
김혜련 서울특별시의회의원
김태수 서울특별시의회의원
유용 서울특별시의회의원
이경선 서울특별시 서대문구의회의원

■ 교육발전부문
고성삼 중앙대학교 명예교수
김명수 국립한밭대학교 교수
김영이 공립위례유치원 원장

■ 사회공익부문
임재형 대한민국 육군참모총장 정책보좌관
김수경 쉐어푸드 대표
서민근 전남무안소방서 무안센터팀장
신지예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
이상수 수서경찰서 경무과장
이연주 (사)한국청년유권자연맹 전임대표위원장
최원석 (사)한국안전보건협회 이사
황춘하 아름장학회 상임위원장

■ 사회봉사부문
이원종 (사)국가안보포럼 사무총장
김경호 지지협동조합 이사장
이연옥 녹생환경합창단 단원

■ 소비자권익증진부문
신기순 한국소비자협회 자동차ADR위원장

■ 문화예술부문
최신일 (사)꾸러기예술단 이사장
남진 가수
김선희 시인
김종권 독도사진 작가
김완섭 한국오카리나박물관 관장
박태용 소노르뮤직그룹(주) 대표
백성희 소리향 단장
손인숙 실그림 작가
송재혁 (주)티브로드 보도제작국장
정연주 tbs 아나운서
국악그룹 놀이터
방탄소년단 가수

■ 스포츠발전부문
김지석 프로바둑기사9단
박정환 프로바둑기사9단
이봉주 대한육상연맹 이사

■ 기업경영부문
(2년연속) 안태용 주식회사 엘림개발 회장
이순희 월드스카프 대표
최선오 (주)퍼휴먼 대표

■ 의료발전부문
(2년연속) 장진호 푸른세상안과 원장
신동진 SC301의원 대표원장
반태지 지디스치과 대표원장

■ 인문사회부문
박형수 작가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