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가 채용비리 의혹 등에 휩싸이면서 비판의 도마 위에 올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박완수 의원은 "친인척 등 가족을 채용하거나 직원을 바꿔치기 하는 등 정규직 전환과정에서 채용비리가 15건 이상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일영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협력사 채용비리센터에 총 94건이 접수됐다”며 “자체 감사를 통해 심각한 사안 2건은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둘 다 혐의 없음으로 결론 났고, 나머지도 현재까지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답했다.

이어 "정규직화 발표 이후 협력업체 입사자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 단 한 건이라도 발생했다면 엄단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인천공항공사의 ‘단기 일자리 창출’ 정책과 관련해 여야 의원들 간 다른 입장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은 "현재 좋은 일자리 창출은 늘어나는 반면 임시 일용직은 줄어드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여태껏 일자리가 부족할 경우 공공근로 정책 등 항상 비슷한 정책을 써왔기 때문에 이번 단기 일자리 정책도 좋게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의 김영진 의원도 "공공기관 단기 일자리 창출 등은 지난 정부에서도 필요에 의해 진행됐다"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민경욱 의원은 “공사의 1천여 명 단기 일자리 창출은 한 명의 단기 일자리를 쪼개기 한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4분기에 급증한 점이 의문”이라고 ‘일자리 통계’를 좋게 만들기 위한 시도 아니냐고 꼬집었다.

같은 당 김상훈 의원도 "9월 14일 기획재정부 등 정부가 추진한 공공기관 360곳의 단기 일자리 정책은 잔인한 정책이다"라고 말했다. 김석기 의원 역시 "IMF이후 최고로 가짜 일자리를 만드는 형국이다"라고 비판했다.

뿐만 아니라 인천공항공사는 불공정행위 의혹에도 휘말렸다. 한국면세점협회는 최근 공정위에 인천공항공사가 과다한 임대료를 부과해 공정거래법을 위반했다고 신고했다.

공정위는 면세점협회 신고에 따라 조만간 인천공항공사 임대료 부과방식이 공정거래법 위반에 해당하는지를 결정한다. 위반개연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본격적인 조사에 들어갈 방침이다.

면세점협회는 또한 인천공항공사를 상대로 부당이득 반환청구 민사소송도 제기했다.

앞서 협회는 인도장 임대료가 과다하다며 이를 낮춰줄 것을 요구했으나 인천공항공사 측이 이를 거절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