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교육정책이 됩니다
응답하라 인천, 시민이 교육감입니다

【인천시교육청/ndnnews】안홍필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오는 26일(금요일) 신세계백화점 인천점 중앙광장에서 ‘내가 말하는 대로, 인천교육을 바꾸는 꿀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더 나은 인천교육을 위해 시민들의 교육에 대한 생각과 다양한 가치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행사이다. 인천시민이라면 당일 누구나 참여해 구체적으로 인천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행사는 인천의 어쿠스틱 밴드 ‘거리앤’의 공연을 시작으로 정책나무 완성하기, 시민들이 교육정책을 제안하는 ‘공감정책 마이크’, 정책나무에 적힌 질문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교육을 노래하다’ 등으로 진행한다. 도출된 아이디어나 의견은 해당 부서에 전달하여 정책 추진과 2019년 교육 정책 및 사업예산 편성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인천광역시교육청 홈페이지에도 게시할 예정이다.

올해 처음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11월에는 실내로 옮겨 진행되고, 내년에는 연 6회 진행된다. 일반 시민들에게 더 다가가 의견을 모으고, 듣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갈 예정이다.

정책제안은 첫 행사인 만큼 주제는 자유이다. 정책버스킹은 정책 제안에 시간적·물리적으로 참여가 어려운 시민들에게 퇴근길에 쉽게 참여하여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듣기 위해 개최한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시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연 문화의 기회를 제공하는 버스킹을 통해 더나은 인천교육정책을 만들기 위해 소통하는 자리이다. 각 시민들이 어떠한 정책과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공유하는 자리이다. 시민들이 더 피부에 와닿는 정책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또한, “시민들과 소통과 협치가 복잡한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지름길이다. 문화와 접목한 시민들과 함께하는 공간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장소와 참여를 늘려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