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입안 보형물, 신체 전반에 미치는 효과 놀라워

교합(치아의 맞물림)은 치주병 진행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모든 치주병 환자는 치주 검사 시 교합평가가 필수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CBK(Cranial Balancing Key) splint를 개발, FDA인증 획득은 물론 세계보철학회에 발표해 세계적인 주목을 이끌어 내고 있는 최병기 원장에게 직접 들어 본다.

교합이 좋지 않은 대부분의 성인 환자는 교모, 치경부마모증, 굴곡 파절, 찬물에 시린이, 근육 통증, 턱관절 통증 등과 같은 교합 질환을 갖고 있다. 
T Scan이라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교합력을 평가한 후에 교합조정(치아 미세조정)을 시행한 뒤 환자가 상하악이 편한 상태인 중심위에서 먼저 닿거나 계속 많이 닿는 것을 제거하여 이상적인 교합을 형성하는 것이 간단하고도 효율적인 치료방법이다.

이상적인 교합 형성을 위해 두개골 균형 교합안정장치(cranial balancing key, CBK Splint)를 사용한다. CBK Splint는 개인에 맞게 본을 떠서 만드는 개인화된 교합 안정 장치이다. 교합을 편하게 조정한 후 구치부에서 1.5㎜ 두께로 만들어서 상악이나 하악 한쪽에 장착한다. 

중심위(Centric relation)는 치아의 건강은 물론 전신 건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중심위는 상악과 하악의 맞물림이 제일 편안한 상태를 말한다. 하악을 앞으로 뺐다가 다시 하악을 뒤로 집어넣은 후에 치아를 다물면 치아가 맨 처음 닿을 듯 말 듯 한 상태를 중심위라 한다. 중심위의 개념이 치아에서도 중요하고 전신건강에도 핵심이다. 왜냐하면 중심위 상태에서 뇌가 제일 편안하기 때문이다.

턱관절이 편안한 상태에서 4개의 저작근 중에서 교근, 측두근, 내측익돌근은 수축할 때 오직 외측 익돌근(pterygoid muscle)의 하복(inferior belly)부 만이 길항작용으로 완전한 이완이 된 상태가 중심위이다.

중심위에서 치아가 동시다발적으로 접촉이 되는 교합을 가지면 최소한의 힘 12㎏/㎠로 작용 될 수 있어서 치아나 근육에 무리가 없다. 그렇지 않고 한쪽이 높아 먼저 닿거나 계속적으로 닿는 경우에는 교합력이 72㎏/㎠ 이상 6배에서 10배 정도의 저작근육 왜곡이 일어난다. 이로 인하여 치아는 물론 턱관절, 척추, 두개골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렇게 자연 치아에서 이상적으로 되지 않는 환자들에게 잠잘 때나 운동할 때 CBK Splint를 장착하게 하여 중심위에서 동시다발 접촉이 일어나게 만들어서 치아와 면역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

면역계의 핵심은 CBK 스플린트를 착용하는 것과 더불어 척추의 올바른 자세, 직립 보행, 복식호흡, 적절한 식생활과 긍정적인 마음가짐에 있다. CBK 스플린트는 자율 신경계의 조절에 결정적인 척추와 두개골을 회복시켜 면역력의 향상을 가져오도록 도와준다. CBK 스플린트의 정수는 기존 스플린트와는 달리 특화된 두께, 교합조정과 같은 구강 내 치료에 대한 다른 개념, 그리고 교합의 개념을 종합한 것이다. CBK 스플린트와 척추 운동을 통해 전신 건강으로 확장한 것이며, CBK 스플린트는 파괴적인 교합력으로 일어나는 척추와 두개골의 왜곡에 의한 노화의 과정을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CBK Splint의 효과는 무궁하며, 간단한 보형물 장치이지만 신체 전반에 미치는 효과는 놀랍다.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치아 교합력이 파괴적으로 작용하지 않아 더 이상 나빠지지 않는다.

치주질환은 양치질을 잘못하여 나타나기도 하지만 더욱 더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은 교합의 맞물림이 잘 맞지 않아서 생긴다. 즉 교합간섭에 의해 치주병, 치경부마모증, 치아의 균열 등 많은 질환이 생기게 된다. 이는 특히  잠잘 때 이갈이나 1분에 한 번씩 침을 삼키는 연하운동 때문에 마모가 심한 성인들은 7~10배 이상의 교합력이 치아에 무리한 힘을 준다. 치아는 저녁에 잠잘 때 무의식에서 교합력에 의한 파괴가 제일 나쁜 영향을 준다. CBK Splint는 잠잘 때 착용하게 되면 교합력을 완화시켜 더 이상 치아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는다. 또 턱관절에도 1/12 정도 힘을 줄여 주어서 턱관절 치료에 필수적이다.

둘째, 잠을 훨씬 깊게 잘 수 있다. 

수면 시에 뇌에 자극을 주어 뇌의 활성화를 위한 침을 삼키는 연하운동을 한다. 치아의 마모가 심한 치아를 가진 성인들은 너무 많은 힘을 받아 30대 후반 이후에 깊은 잠을 자지 못하는 가장 큰 원인이 된다. CBK Splint는 연하운동 시 힘을 완화해 수면을 훨씬 편안하게 유도한다.

셋째, CBK Splint를 착용하면 경추 1번(atlas 환추)과 경추 2번(axis 축추)의 견인력의 작용으로 척추의 바른 배열을 도와준다.

이로 인해 경추 1번과 2번의 미세한 비틀림으로 인한 뇌신경과 뇌척수의 이상 증상이 회복된다. 입을 벌렸다 다물었다 하면 중심축이 경추 1번과 2번의 사이에 있다, 치아가 마모되면서 교합의 간섭이 생기면 경추도 틀어지게 된다. 특히 각각의 턱관절은 좌우 각각 68개, 136개의 근육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치아의 교합이상이 턱관절과 척추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척추가 틀어지면 혈압도 상승하고 이명도 생기고 비염 등 많은 난치병의 원인이 된다. 

척추의 바른 자세와 CBK Splint 착용은 척추에서 관장하는 자율신경의 정상화를 도모하여 면역력을 증가시킨다. 척추가 바로 서면 모든 면역세포 즉 T cell , B cell, Nk cell이 즉각적으로 반응을 할 수 있다. 척추를 휘게 하는 것은 나쁜 자세와 치아 교합 이상으로 인한 경추의 비틀림, 그리고 골반의 뒤틀림에 있다. 따라서 바른 자세와 치아 교합의 안정화가 척추 건강에 필수 조건이다.

넷째, 안면비대칭이 완화되고 뇌하수체의 안정화로 호르몬의 밸런스를 찾아 얼굴이 예쁘게 되면서 치매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구치부가 교합의 간섭으로 교합근육인 내측 익돌근과 외측 익돌근의 7~8배의 근육 왜곡, 비틀림으로 22개로 구성된 두개골 중 제일 중심부를 구성하고 있는 접형골(sphenoi d  bone)을 비틀리게 한다. 접형골에서는 대부분의 뇌신경이 나오고 접형골 위의 뇌하수체에서 호르몬을 만든다. 나이가 들면 치아가 마모되어서 접형골에 영향을 주어 안면의 비대칭, 눈코의 틀어짐이 생긴다. 따라서 CBK Splint를 착용하면 어느 정도 안면 비대칭이 회복된다. 또 호르몬과 뇌척수액의 원활한 이동을 돕는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