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치과이야기 4.

치석을 예방하거나 무료함을 달래주기 위해 반려동물에게 단단하고 오래 씹을 간식을 주는 보호자들이 많다. 주로 뼈로 된 간식이 대부분인데, 무료함으로 인한 스트레스 경감에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치아 건강에는 다소 좋지 않을 수 있다. 바로 치아골절 때문이다.

 

치아 골절은 강한 외부충격이나 부정교합으로 치아끼리 부딪쳐서 생기기도 하지만 보통 과도하게 딱딱한 간식, 울타리, 산책하며 입에 문 돌 등 치아보다 단단한 물질을 씹다가 부러지게 된다. 부러진 치아는 시림과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치아골절이 있는 개와 고양이는 밥을 잘 먹지 않거나 건사료를 씹는 것을 불편해 하는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치아는 겉에서부터 법랑질, 상아질, 치수 3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치아골절은 부러진 정도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진다.

 

가장 바깥쪽의 법랑질만 깨진 경우,

법랑질과 상아질이 함께 깨진 경우,

치수까지 함께 부러진 경우,

잇몸 바깥으로 드러나지 않은 치근(치아뿌리)이 골절된 경우로 구분한다.

 

의 경우 레진으로 수복이 가능하다. 당장 큰 통증이 없더라도 시리거나, 상아질 세관을 통해 감염이 일어난다면 추후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되도록 수복해 주는 것이 좋다. ③의 경우에는 신경치료를 통해 치아를 보존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골절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난 후 발견되었다면 발치해야 할 수도 있다. ④의 경우에는 치아를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발치한다.

만약 부정교합 때문에 치아골절이 생긴 경우, 상황에 따라 교정이 가능하다면 교정치료가 추천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입을 다물 때마다 부딪치는 치아들 중 중요도가 덜 한 치아를 뽑아주는 등의 치료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씹어 먹는 데 중요한 치아를 많이 잃게 된다면 여러 가지 식감의 다양한 음식을 먹는 것에 제한이 있을 수밖에 없다. 사랑스런 반려동물이 평생 씹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려면, 너무 단단한 간식은 먹이지 않고 주기적으로 입안을 들여다보아 치아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부러진 치아가 있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해주어야 한다.

 

<기사제공 : VIP동물의료센터 치과전임 금현정 수의사>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