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삶이 행복한 삶이라고 생각하세요? 우리는 흔히 행복이란 먼 곳에서 있고 쉽게 찾을 수도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행복이 과연 먼 곳에만 있고 찾기 어려운 일일까요? 또한 지금 이 순간이 과연 행복한 시간은 아닐까요?

행복은 아주 가까운 곳에 있고 또한 일상적인 생활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으로 하루 일상 중에서도 반복되고 지속될 수 있는 작은 행복들을 많이 쌓다보면 큰 행복이 된다는 것입니다. 승진을 하거나 복권에 당첨되는 경우처럼 우리가 바라는 희열감을 주는 큰 행복은 자주 오지도 않을뿐더러 오래 지속되기도 어려운 것으로 일생에 몇 번이나 찾아올까요?

그러므로 행복을 만드는 일은 하루 중에 즐겁고 만족을 느끼는 시간을 늘리다보면 행복해지는 것입니다.

우리는 부자가 되면 행복해진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아주 가난한 경우는 일정 수준 이상의 재화가 필요하지만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고 나면 더 이상 부유해져도 행복지수는 별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돈으로 행복을 만드는 요소는 1.1% 밖에 안 된다는 통계가 있듯이 돈으로 행복을 살 수는 없는 것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도 일찍이 ‘인간이 그 자체로서 추구하는 가치는 하나밖에 없다. 그것은 바로 행복이다.

돈, 권력, 명예 등 모든 것은 행복이란 가치를 추구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행복은 많이 성취하는 것만이 아니라 적게 바라는 것으로도 행복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영국의 The Telegraph Daily에서 보도한 삶에 만족도를 높이고 행복을 향상시키기 위한 10가지 행동지침을 보면 다른 사람들에게 많이 베풀어라 그리고 여유시간에 자선단체에 자원봉사를 해라.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시해라. 연락이 소원했던 친구들과 다시 접촉해라. 열심히 운동하고 자신의 몸을 잘 돌봐라. 세상을 둘러보고 늘 감사하는 시간을 가져라. 새로운 것을 배우기 위한 도전하라. 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해결법을 찾고 어려움을 극복하며 계속 노력해라. 실패에서 교훈을 얻고 미래에는 더 나아질 수 있도록 해라.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삶속에서 슬픈 기억보다는 행복했던 순간에 초점을 맞춰라. 자신을 편안하게 느끼고 받아들여라. 자신의 단점을 곱씹을 필요는 없다. 삶을 가치 있게 해주는 의미를 찾아 좀 더 큰 곳에 일원으로 참여하기 위해 클럽이나 동호회에 참여해보자. 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욕망을 채우려 하기보다는 오히려 줄이고 자신이 원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 수확의 기쁨을 느끼며 잘할 수 있고 재미있어하는 일을 찾아 가진 모든 에너지를 쏟아 부으면 행복해진다고 하였습니다.

행복은 만드는 일은 이와 같이 아주 단순하고 쉬운 일인데 그것을 먼 곳에서 찾는 우를 범하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부를 찾고, 권력을 찾고, 명예를 찾지만 그래도 늘 마음속은 허전하고 행복해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행복하기 때문에 웃는 것이 아니라 웃기 때문에 행복진다는 말처럼 자기 마음 안에서 향기를 만들 때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