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전쟁종식 위해 국내외 인사 1천 명 동참" 9‧18 평화 결의문 발표 및 기념행사 개최
"지구촌 전쟁종식 위해 국내외 인사 1천 명 동참" 9‧18 평화 결의문 발표 및 기념행사 개최
  • 안홍필 기자
  • 승인 2018.09.18 14:52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를 위한 국제법 제정 “구속력 있는 법률로 지구촌 평화 이뤄야”… 각계 각층 평화 실현 다짐

【취재본부/ndnnews】안홍필 기자= '9·18 평화 만국회의 4주년 기념식'이 공식적인 막을 올렸다. 첫날인 17일 인천 송도 라마다 호텔에서 '2018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 국제법 제정 콘퍼런스'가 개최됐다.

HWPL 이만희 대표와 칼 리즈 레그미 네팔 전 총리, 레오니드 크라브츅 우크라이나 전 대통령, 스티페 메시치 크로아티아 전 대통령 등 주요 인사와 법조·종교·교육계, 여성·청년단체, 언론보도진 등 1,000여명은 결의문을 통해 △DPCW 10조38항의 UN결의안 상정 및 국제법 상정을 위한 국가 차원의 공식지지 촉구 △사회적 공감대 강화를 위한 각 분야 대표의 활동 참여 △세계 분쟁의 항구적 해결과 한반도 평화 결의 △종교로 인한 폭력과 범죄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국가 제도 확립 등을 다짐했다.

이 대표는 "지금은 남북 정상들이 손을 잡고 평화를 선언하는 때이며 온 지구촌이 평화의 세계 즉 본래의 자리로 돌아가는 중대한 시점"이라며 "대한민국이 평화민국이 되고 지구촌이 세계평화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원천적인 전쟁 종식을 위한 구속력 있는 법안이 필요하다"면서 DPCW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발제자로는 프레빈 파렉 HWPL 국제법평화위원회 의장이 DPCW의 UN 결의안 상정 진행상황과 앞으로의 계획을, 모하메드 엘-아민 사우프 코모로 외교부 장관이 DPCW에 대한 국가 차원의 지지, 게나디 부르불리스 전 러시아 부총리는 발트 흑해 이사회의 DPCW 지지 선언, 오운 삼 아트 스님은 DPCW의 실현을 위한 종교지도자의 역할, 스티페 메시치 크로아티아 전 대통령은 DPCW의 실현과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자문위원의 역할을 발표했다.

칼 리즈 레그미 네팔 전 총리는 축사를 통해 HWPL은 말로만 평화를 외치는 것이 아닌 행동가들의 단체"라고 밝혔다. 이어 "평화에 대한 구속력과 법률적 보호가 필요한 시점이며 장기적으로 볼 때 결국은 DPCW가 평화의 해법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게나디 부르불리스 러시아 전 부총리이자 발트흑해 이사회 포럼 대표는 HWPL의 DPCW 10조 38항을 1948년 국제연합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된 '세계인권선언'에 견주며 적극적인 지지를 표했다.

스티페 메시치 크로아티아 전 대통령은 "남북한의 대화가 이어지고 있는데 작은 노력이지만 큰 힘을 발휘할 것"이라며 "전 세계 전쟁은 멈출 때가 되었고 남북한 통일이 시작할 때가 됐다. UN총회는 HWPL이 제시하는 의제(DPCW를 통한 세계평화 실현)를 유엔 의제에 포함시키길 강력 추천한다"고 했다.

이날 쏟아진 저명한 국제법 전문가들과 주요 인사들의 평화발제는 한국어를 비롯해 영어, 중국어, 프랑스, 아랍어 등 8개 언어로 동시 통역돼 전세계 40개국에 생중계됐다.

이밖에 전 세계 전·현직 대통령과 정부 고위관료, 법조·종교 인사들을 중심으로 HWPL의 3대 사업인 △전쟁종식 국제법 제정 △종교연합사무실 운영 △평화교육을 주제로 한 세션별 포럼과 콘퍼런스가 진행됐다.

또한, 인천아드주경기장에서는 8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9·18 평화 만국회의 4주년 기념식’, ‘지구촌 하나의 울림’이란 주제의 거대한 평화축제와 ‘평화로 연결된 세계’라는 주제의 해외 정치·행정·종교 지도자들의 메시지를 담은 기념식 행사가 개최되었다.

 

 

 

 

안홍필 기자  afc772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얼짱맘 2018-09-18 22:07:39
9,18 전세계 평화의 축제네요~~
남북정상회담과 동시에 열리다니..
감격스러운 날입니다..

Peace 2018-09-18 20:24:01
오늘 평화의 날인가? 남북정상회담이랑 평화축제가 같이 열리다니 뜻깊은 날이네요 앞으로 평화가 어떻게 실현될지 기대됩니다!

피터팬 2018-09-18 15:33:12
영상으로는 시청이 안되나요? 현장에는 못가도 영상으로 좀 보고싶은데 티비에 한번도 안나오는데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