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ndnnews】안홍필 기자= 인천부평구의회(의장 나상길)는 지난 14일 제224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11일간의 회기일정을 마무리했다. 지난 제224회 정례회에서는 구정질문, 현장방문, 2017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 조례 등의 안건을 처리했다.

먼저 각 상임위원회별 주요 안건처리 현황을 살펴보면 행정복지위원회에서는 김환연 의원이 발의한 ‘인천광역시부평구 재난취약계층 지원 조례안’, 이익성 의원이 발의한 ‘인천광역시부평구 통·반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7건을 원안 가결했고, 도시환경위원회에서는 부평구청장이 제출한 ‘부평정신건강복지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등 5건을 원안 가결했다.

또한, 9월 12일과 13일 양일간은 19명의 의원이 27건의 구정질문(서면질문 포함 총 60건)을 통해 의원들의 다양한 질문과 제안들이 나왔다. 12일에는 우선 일문·일답 방식으로 이익성 의원이 민선7기 조직진단 연구용역의 문제점과 부평구 청사 주차장 협소의 문제를 지적하고 남부노인문화센터의 조속한 건립을 요청했으며, 곧 이어 공현택 의원이 구청장의 구정 철학과 공무원의 역할, 일자리 창출 계획과 사회적경제마을센터 운영에 대한 질문을 하였다.

다음은 일괄질문·일괄답변으로, 김유순 의원이 폭염과 한파 등 기후변화에 대비한 선제적 대책 마련 필요성을 제시하였고, 오흥수 의원은 인천광역시 농업기술센터 부지를 매입하여 주민의 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엄익용 의원은 서부간선수로 경관개선 보강사업 후 사후관리 소홀을 지적하고 수질개선 방안에 대해 질문했고, 유정옥 의원은 부평사회적경제마을센터 운영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향후 과제는 무엇인지 질문했다.

신진영 의원은 어린이집 수급계획과 입소대기시스템 점수 규정이 불합리하다고 지적하였고 부평4동과 삼산1동에 시범적 시행하는 방문간호사 배치 사업에 대해 질문했으며, 유경희 의원은 사회적경제마을센터의 운영방식을 민간위탁 방식으로 변경할 것을 제안했다.

13일에는 먼저 일문·일답 방식으로 오흥수 의원은 부평 음악융합도시사업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지적하고 재평가를 통해 사업계획을 전면 수정할 것을 제안했고, 이익성 의원은 원도심 지역을 포함하여 해마다 악화되고 있는 부평구 주택가의 주차난 심각성을 지적하고 해결방안을 질문했으며 부개1동과 일신동 지역의 중학교 부재로 학생들의 원거리 통학 등 불편을 해결할 방안을 질문했다.

다음은 일괄질문·일괄답변으로 홍순옥 의원이 단독·다세대주택과 상가건물 등의 음식물쓰레기로 인한 용기 미수거 및 악취 등의 문제점을 해결할 대책을 질문했고, 김환연 의원은 오피스텔과 도시형 생활주택에 설치된 기계식 주차장의 안전관리 미흡을 지적하고 굴포천에 안내게시판을 설치할 것을 제안했다. 마경남 의원은 불법 옥외광고물을 수거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주민수거보상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보상금을 전통시장 상품권으로 지급하는 방안을 제안했고, 부평아트센터의 높은 대관 문턱을 지적하며 아트센터의 역할과 방향성에 대해 질문했다.

정고만 의원은 경인전철을 기준으로 상대적으로 소외받고 있는 남부권역 주민들을 위한 체육관 및 체육시설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고, 신진영 의원은 공원에 있는 체육시설물에 대한 관리와 이용의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요구하며 도시형 생활주택의 건축물대장상의 용도 표기를 통일할 것을 제안했다.

최용복 의원은 도시형생활주택의 주차장, 화재위험, 쓰레기, 관리인 등 여러 문제점을 지적했고, 유경희 의원은 부평5동 농협로터리 침수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질문했다. 안애경 의원은 부평역 일대 쓰레기 무단투기 문제점을 지적하고 로고라이트 설치나 흡역 구정 지정 등을 제안했고, 공현택 의원은 교육혁신지구의 마을활동가 활동비의 적정성에 대해 질문했다.

회기 마지막날인 14일 4차 본회의에서는 2017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과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을 의결했고,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 12건을 처리했다.

한편, 나상길 의장은 마지막 본회의시 “회기동안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준 의원들의 노고에 감사하다‘고 하며 ’현장방문과 구정질문을 통해 의원님들께서 제안하신 다양한 건의사항을 적극 검토해서 정책수립시 반영해 달라‘고 집행부에게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