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학생 100명이 모여 2019학년도 청소년 교육정책 논의

【인천시교육청/ndnnews】안홍필 기자= 인천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2018 청소년정책 100인 토론회(이하 토론회)’를 17일(월) 오후2시 로얄호텔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토론회는 도성훈 교육감의 공약사항인 ‘소통’의 일환으로 이뤄지는 첫 번째 소통의 장이다.

올해 처음 열리는 ‘청소년정책 100인 토론회’는 “우리가 진짜 원하는 것”이라는 큰 주제에 따라 학생 설문과 공약 중심으로 5개 소주제가 선정되었다.

소주제는 ‘학생자치를 위한 교육청과 학교의 역할’, ‘학생인권과 교권을 함께 보호할 수 있는 방법’, ‘학교 교복 관련 개선 방안’, ‘특정시기에 몰리는 수행평가 개선 방안 ’, ‘학생이 만드는 중·고 수학여행 활성화 방안’으로, 10개의 테이블에서 3시간 동안 전문 퍼실리테이터와 함께 진지한 토론이 진행되었다.

토론회에 참여한 한 중학생(선학중)은 “토론회라 말 잘하는 친구들만 하는 줄 알았는데 누구나 편안한 분위기에서 얘기할 수 있었고, 제가 느끼는 교복 문제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고 교육청에 전달할 수 있어 너무 좋은 경험”이라 말했다.

토론회 이후 이뤄진 ‘교육감과의 대화’에서 도성훈 교육감은 “열띤 토론을 통해 나온 다양한 정책과 의견을 주요업무계획에 반영하여 토론회가 토론회로 끝나지 않고 학생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교육정책을 만들겠다.”고 하여 참석한 학생들로부터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정책은 해당 부서에 전달되고, 반영여부를 검토하여 그 결과를 교육감에게 보고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