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책 외워야 하나요?
영어책 외워야 하나요?
  • 최은봉
  • 승인 2018.09.15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어책 한권, 외워야 하나요?

많은 분들이 영어 미션을 갖고 있습니다. 
영어 한번 잘해보고 싶은 거지요. 사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해도해도 영어는 역시 영어입니다. 저의 마음속에 미션으로 남아있습니다. 

이런 우리의 마음을 알고 출판시장에는 온갖 영어 관련책이 쏟아져 나옵니다. 요즘 영어공부법 서적 중에 눈에 띄는 제목이 하나 있습니다. 

‘영어책 한권 외워봤니?’


전직 PD 로 영어전공자가 아닌 일반인으로서 경험담을 녹인 자기계발서입니다. 
책의 내용을 떠나 제목만을 놓고 짧게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제목을 보면 영어책을 외우면 영어를 잘 할 수 있다는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묻습니다. 

<영어책 한권을 외우면 영어말이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을까요?>

정답은 ‘나올 수도 있고,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입니다. 

말장난 같지만 실제로 그렇습니다. 영어책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말이 조합되도록 영어책을 외우면 말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말을 조합하는 것이 아닌 통으로 문장을 외우면 말이 나오는데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더불어 또 한번 묻습니다. 

<영어문법 꼭 해야 되나요?>

영어문법은 공부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즉, 문법은 공부해도 좋고, 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또 다시 말장난 같지만 실제로 그렇습니다. 

이 무슨 황희 정승같은 답변일까요? 

위 두가지 질문에 대한 답의 핵심이 무엇일까요? 영어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영어말을 많이 만들어보아야한다는 것입니다. 

작은 말조각을 연결하여 문장을 많이 만들어보아야 합니다. 영어책 한권을 연극대사 외우듯이 통으로 외우는 것이 아닌 말조각 모음을 연결하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언어는 말조합을 해야 하는 훈련입니다. 영어책에서의 문장이 그대로 쓰이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아주 단순한 인사나 짧은 문장이 아니라면 그대로 쓰이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말의 몇가지 조각모음을 서로 조합하면 어떨까요? 조각모음을 찾아서 조합하면 어떤 경우에도 적절한 말들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됩니다. 작은 말조각의 조합이 적절한 순서와 적절한 연결법칙으로 연결되면 그 쓰임새가 엄청나게 확장됩니다. 

결국 말의 작은 조각모음을 빠르게 만들어내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문법이란 이러한 말조각들의 연결법칙을 말합니다. 

문법을 이론으로 외우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이러한 법칙을 순간적으로, 의식하지 않아도, 빠르게 만들어야 합니다. 생각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만들어져야 하는 것이지요. 영어도, 국어도 문법은 여러가지 문장을 통해 자연스럽게 익혀야 합니다. 문법 자체를 공부해도 자동화가 키포인트입니다. 

뇌신경연결은 단기기억, 장기기억, 자동기억으로 나뉩니다. 언어의 문법은 세가지 기억 중에 자동기억까지 연결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문장이 자동으로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적용하고 적용하고 또 적용하면 문법은 서서히 정갈해집니다. 말연결을 무의식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말연결을 의식적으로 반복해야 합니다. 충분한 양을 의식적으로 영어문장을 만들면 서서히 자동적으로 말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우리가 모국어를 배울때 처럼 문법을 배우지 않아도 스스로 법칙을 찾아가는 것이지요. 

문법에 어긋난 말을 듣거나 말하면 뭔가 이상하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바로 알게 됩니다. 

그리고 말을 할때 말의 조합을 위해 억지로 생각하지 않아도, 문법에 맞추어서 자동발사가 됩니다. 

문장의 연결법칙, 즉 문법이 자동기억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결론입니다. 

1. 영어책을 외우기 해야 할까요? 의미있습니다. 작은 조각모음을 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더 추천하는 것은 연결의 연습이지요. 그래서 연극대사를 외우듯 통으로 암기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말연결은 말연결을 해야 실력이 늡니다. 단기기억을 거쳐, 장기기억을 거쳐, 자동기억이 될 때까지 반복량을 채워야 합니다. 

2. 문법 공부 해야 할까요? 의미있습니다. 하지만 자동기억이 되어야 합니다. 생각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문장이 만들어지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문장 만들기를 반복하면서 자연스럽게 문장의 법칙을 무의식에 연결해야 합니다. 

영어는 알게 모르게 알아가야 합니다. 영어의 작은 말조각이 빠르고 정확하게 만들어지도록 의미있는 훈련량을 쌓아야 합니다. 

 

 

신 동선 (neurosun74@gmail.com)            
신경과 전문의

경기도립노인전문병원 진료부장
크랩아카데미 (뇌신경연결의 세계) 대표
www.creb.kr

 

최은봉  drcbon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