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BMW차량 화재의 원인을 정밀 조사해 연말까지 진상을 규명하기로 했다.

또 자동차 리콜 관련 징벌적 손해배상을 강화하고 제작결함 은폐 혹은 축소 때 과징금을 매출액의 1%까지 물릴 방침이다.

김정렬 국토부 제2차관은 28일 “민관합동조사단에서 제작사가 화재 원인으로 지목한 EGR(배출가스 재순환 장치) 모듈에 국한하지 않고 원점에서 조사 원인을 집중 규명해 연내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다른 부품이나 소프트웨어 등에 대한 분석과 재연 실험 과정을 거친 뒤 발표할 계획이다. 류도정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장도 “추가적인 결함 원인 발견 시 추가적인 강제 리콜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또 소비자 피해구제와 관련해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를 강화하고, 리콜 기준을 명확히 하는 할 것”이라며 “동시에 제작 결함 은폐 혹은 축소에 대한 과징금(매출액의 1%) 부과 근거 신설 등 리콜 지연에 대한 벌칙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사태 관련 BMW 측을 상대로 소송을 진행 중인 한국소비자협회 소송지원단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BMW 차량 화재의 원인은 배출가스 감소를 위해 주행 중에도 바이패스 밸브를 열리게 한 전자제어장치(ECU) 설정이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EGR 모듈 결함을 화재 사고 원인이라 밝혔던 BMW 측 설명과 차이가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바이패스는 배출가스가 EGR 내 냉각기를 거치지 않고 엔진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통로다. 시동을 걸 때 엔진 온도를 빠르게 끌어올리기 위해 뜨거운 배기가스를 보내는 역할을 한다.

지원단 측이 문제로 지적하는 건 이 바이패스가 주행 중에도 열리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지원단 관계자는 “주행 중엔 고온 배출가스가 유입되는 걸 막기 위해 바이패스 밸브가 닫혀야 하는데 BMW 유로6 모델에선 열리는 현상이 현장 실험 결과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렇게 유입된 고온 배출가스가 화재 원인이 됐을 개연성이 충분하다는 게 지원단 측 주장이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