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ndnnews】안홍필 기자=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고양교육지원청과 특수학생들의 진로교육을 위해 지난 21일 마두청소년수련관에서 관내 지역사회 기관 대상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설명회’를 실시했다.

시와 고양교육지원청은 그동안 고양시청소년진로센터를 중심으로 진로체험버스, 원스톱 패키지 프로그램, 지역사회 기반 네트워크 진로체험 박람회 등 고양시 청소년들의 진로교육을 지원해왔다. 이번 행사는 특수학교의 자유학기제 전면시행에 발맞춰 특수학교와 지역사회의 진로교육 협력체계를 공고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설명회에는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교육에 관심 있는 17개 기관 및 특수학교 관계자 들이 자리해 장애 학생에 대한 진로교육 지원에 대해 협의하고 장애 이해 교육을 통해 실제 학생을 맞이할 준비를 했다.

시 관계자는 “특수학교가 일반학교에 비해 자유학기제가 1년 늦게 실시되는 만큼,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이 투입돼야 한다”며 “고양교육지원청과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더 많은 지원방안들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특수교육지원센터 관계자는 고양시 관내에 특수학교 자유학기제에 관심이 있는 기관에 감사함을 표하며 “앞으로 좋은 협력관계를 통해 장애학생들에게 맞춤형 진로체험 교육을 함께 만들어 갔으면 한다”고 전했다.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지원은 교육부 진로체험 전산망 ‘꿈길’에 특수학교 대상 프로그램 등록으로 참여할 수 있다. 프로그램 컨설팅, 장애 이해 교육 등의 지원도 가능하다.

고양시청소년진로센터 관계자는 “일반학생들과 장애학생들 사이의 진로체험 교육의 격차가 해소되고 고양시의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자유롭게 그려나가는 미래를 위해 지역사회가 다시 한 번 힘을 합쳐 주길 바란다”고 관심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