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인재들의 반짝이는 창의성과 발명교육으로 이루어낸 결실!

【인천시교육청/ndnnews】안홍필 기자= 인천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원장 류석형)에 따르면 지난 7월 26일에 정부세종컨벤션센터 기획전시장에서 개최된 ‘제40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서 인천을 대표하여 출전한 학생들이 최우수상 1개, 특상 4개, 우수상 10개, 장려상 3개를 수상하는 빛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발표하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최하고 국립중앙과학관이 매년 주관하는 이 대회는 학생들이 발명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을 계발하고 과학에 대한 탐구심을 길러주기 위해 개최되고 있다.

이번 대회에 인천은 18개 작품을 출품하여 인천진산과학고등학교 이창훈 학생의 ‘화재 시 백 드래프트 현상을 막기 위한 안전 문손잡이’ 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고, 인천청람중학교 김아름 학생의 ‘양면보기 집게자석’, 부흥중학교 김형준 학생의 ‘바람아 공부 좀 하자!! (각도가 조절되는 경첩)’, 송도고등학교 강준우 학생의 ‘클러치레버를 이용한 안전한 개 목줄’ 인천신석초등학교 윤찬우 학생의 ‘1(한글)+1(도형) 학습을 위한 변형 스틱’ 로 특상을 수상하였으며, 우수상 10개, 장려상 3개를 수상하여 인천발명인재들의 실력을 과시하였다. 더불어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학생작품지도논문연구대회에서는 특상 1개, 우수상 3개, 장려상 6개를 수상하였다.

인천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은 올해 4월에 전국대회에 출품할 18개 작품을 선정한 후, 지역의 변리사와 과학 전문가들로 컨설팅 단을 조직, 집단지성을 발휘하여 작품별로 5회 이상의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컨설팅은 학생들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과학적인 탐구과정을 통해 아이디어를 꾸준히 개선하여 산출물을 제작하는 방향으로 운영되었으며, 이는 학생들의 창의성과 과학적 역량을 키워주고 전국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는데 밑거름이 되었다.

인천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류석형 원장은 “인천과학교육의 거점기관으로서 학생들의 미래 핵심 역량을 키워주는 다양한 과학탐구 활동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즐거움이 가득한 창의체험과학의 장을 확대하기 위해 역할을 다 하겠다” 고 밝혔다.

전국대회 시상식은 9월 5일에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열리며 수상자와 내빈 등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전국대회 우수 수상작은 인천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특별전시관에 11월중에 전시하여 학생들과 일반인에게 공개된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