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원인 규명 위한 실험 진행해야”

BMW 차량의 화재 피해를 본 차주들이 정부에 화재 원인을 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16일 'BMW 피해자모임'과 이들의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바른 하종선 변호사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화재원인을 직접 규명하는 실험을 진행하자"고 요구했다.

이들은 BMW 차량에 대해 ▲자동차주행시험장에서 고속주행으로 화재원인을 찾는 스트레스 테스트 ▲주차된 차량에 에어컨을 지속 가동하는 시뮬레이션 테스트 ▲미국국가교통안전위원회 화재원인 분석 의뢰 ▲유럽 BMW 중고차 구입 후 국내차량과 EGR모듈 비교 ▲국토부 화재원인규명 계획 공개 등 5가지 실험을 제안했다.

화재가 발생할 때까지 에어컨을 켠 채로 고속주행하는 스트레스 테스트는 'BMW 520d' 차량을 대상으로, 주차된 차량에 시동을 걸어놓은 채 에어컨을 가장 강한 강도로 가동하는 시뮬레이션 테스트는 'BMW 120d' 차량으로 실험하자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동시에 "화재 원인 불명으로 판명된 BMW 1대를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에 보내 화재 원인 분석을 정부가 공식적으로 의뢰하라"고 요구했다.

사고 원인 규명 분야에서 미국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공신력이 있는 NTSB에 국내 BMW 차량 화재 원인을 분석 의뢰해 명확한 원인을 규명하자는 것이다. NTSB에 보낼 차량은 BMW 코리아 측이 '화재 원인 불명'으로 결론냈던 고소인 대표 이광덕 씨의 차가 지목됐다.

아울러 피해자 모임은 유럽에서 520d 중고차를 구입해 유럽 차에 장착된 EGR 모듈과 국내 판매 차에 장착된 EGR 모델이 동일한 업체에서 생산된 동일한 부품인지 확인할 것, 국토부가 연말까지 시행하겠다고 예고한 화재 원인 규명 시험의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즉시 투명하게 공개할 것 등도 함께 요구했다.

고소인 대표 이광덕 씨는 "BMW 피해자 모임 회원들은 차량 화재로 인해 막대한 재산적·정신적 피해를 보고 있다"면서 "국토부는 피해자뿐 아니라 온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화재 원인을 규명하라"고 촉구했다.

피해자 모임은 이날 요구한 다섯 가지 사항의 수용 여부를 이달 22일까지 회신해 달라고 국무총리실과 국토부에 요구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