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한방 이야기 2.

 

사람과 같이 소파, 침대 생활을 하면서 예전에는 드물었던 Intervertebral disc disease (IVDD) 디스크 가 이젠 소동물 임상에서 흔한 질환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사람들도 허리 통증이나 디스크 진단 시 치료를 위해 한방병원을 많이 방문하시듯이 동물 환자들도 이젠 양방 치료와 더불어 한방 치료를 선호하시는 보호자 분들이 점점 더 늘고 있습니다. 오늘은 디스크의 한방학적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스크는 비증(痹症: Bi syndrome, Painful Obstruction Syndrome)으로 간주되고, 그 다음 위증(Wei (weakness) syndrome) 과 동반됩니다. 근육이나 뼈, 관절 등이 여기 저기 아프고 저리는 증상을 흔히 신경통이라고 하는데, 한방에는 그런 병명이 없습니다. 그 대신 ‘음양’과 ‘경락’이라고 하는, 서양의학이 모르고 있는 ‘인체구조와 통로’를 이야기 합니다. 신경통은 신경이 아픔을 느끼는 것입니다. 신경통을 대신하는 말로 한의학에서는 비증(痹症)이라고 표현합니다.

 

# 다음은 디스크 질환의 성공적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디스크의 침 치료

- 건침: GV-20

- 전침 (20 Hz for 5 to 10 minutes / 80-120 Hz for 15 to 20 minutes)

  Left BL-11 + right Shen-shu, Right BL-11 + left Shen-shu, ST-36+ GB-34, or Liu-feng,

  KID-1 + BL point proximal of IVDD

- 약침 (Vitamin B12) at Hua-tuo-jia-ji, BL-40, LIV-3, LI-4, Liu-feng

 

2) 디스크의 한약 치료

한약의 일반적인 용량은 체중 5-10키로그램 당 한약 0.5g씩 하루 2번으로, 6달정도까지 복용 가능하고, 그 다음은 필요할 때 처방합니다.

-Double P II는 마비를 동반한 디스크의 치료 시 가장 좋은 한약입니다. 10% 정도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위장관계 질환이 있는 환자에서는 주의하여 사용합니다. (보행 가능해지면, 중단함)

-Cervical Formula 경추 디스크나 목 부분의 질환 시 좋습니다.

-Bu Yang Huan Wu는 만성 디스크, 후지허약, 창백하고 습한 혀, 깊고 약한 맥의 기허에 좋습니다.

-Di Gu Pi San는 시원한 곳을 좋아하고 붉고 건조한 혀, 빠르고 가는 맥을 가진 음허의 후지 허약 환자에게 좋습니다.

-Hindquarter Formula 는 차가운 곳을 좋아하고 붉고 창백한 혀, 그리고 빠르고 약한 막을 가진 기허나 음허의 후지 허약 환자에게 좋습니다. 척수에 종양이 존재할 경우에는 Stasis Breaker 가 좋습니다.

 

3) 보호자에게 처방하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치료

A) -천추 부분을 마사지 하고, 몸이 따뜻해 질 때까지 꼬리에서부터 어깨부분까지 문질러 주기: 21일간 하루 한번

B) 척추를 따라 꼬집기 : 피부를 꼬리부터 어깨까지 잡아 말면서 12번을 움직이기: 21일간 하루 한번

C) 꼬리를 12번 잡아당기기: 21일간 하루 한번

D) 전지와 후지를 12번씩 스트레칭 하기: 21일간 하루 1

 

4) 디스크의 음식치료

디스크 환자에게는 집에서 만든 요리가 추천됩니다. 100% 홈 메이드 음식이 이상적이나 시간적 여유가 없거나 불가능하다면, 50%의 일반 사료에 50%의 집에서 만든 홈 메이드 음식을 같이 줍니다.

  1. 디스크를 위한 일반적인 음식: 현미, 오트밀, 보리, 치킨, 소고기, 칠면조, 간, 연어, 고구마, 대추, 계란

  2. 정체를 동반한 기허와 양허에 좋은 음식: 양고기, 간, 송아지, 치킨, 달걀, 심장, 오트밀, 고구마, 연어, 머스타드 잎, 계피

  3. 정체를 동반한 음허에 좋은 음식: For Yin Deficiency with Stagnation: 칠면조, 내장육, 물고기, 토끼, 수수, 보리, 현미, 아스파라거스, 그린 빈, 브로콜리

(출처: TCVM TREATMENT OF INTERVERTABLE DISK DISEASE, Huisheng Xie, DVM PhD MS )

 

다음은 디스크에 대한 연구결과 입니다.

  1.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RCT) 무작위 대조군 연구

  • 심부퉁증이 있는 20 마리의 양측 하지 마비의 환축을 4가지 치료 그룹으로 나누고 회복시간을 매일 신경검사와 SEP로 모니터링 하였다.

  • 한 그룹은 오직 스테로이드만, 한 그룹은 전기침, 한 그룹은 스테로이드와 전기침, 나머지 그룹은 치료를 하지 않았다.

  • 단지 스테로이드 또는 전침자극을 받은 그룹들은 아무 치료도 받지 않은 그룹보다는 확실히 빠르게 회복되었고 서로 큰 차이가 없었다.

      스테로이드와 전침 자극을 동시에 받은 그룹은 다른 그룹보다 가장 빠르게 회복되었다.

     (출처: Yang JW, Jeong SM, Seo KM et al. Effects of corticosteroid and electroacupuncture on experimental spinal cord injury in dogs. Journal of Veterinary Science 2003; 4(1):97-101.)

 
   2.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RCT) 무작위 대조군 연구

  • 디스크 확진 받은 신경학적 결손을 가진 50마리의 개들

  • 모든 환자는 스테로이드 감량 실시 중

  • 전침기를 이용한 그룹은 일주일에 1-2번의 치료를 받았다. (5등급 판정 받은 신경적 결손 그룹)

  • 전침 치료를 받은 3-4등급의 7마리의 개들의 보행 회복 시간이 전침 치료를 받지 않은 9 마리의 개들보다 빨랐다.

    전침치료를 받은 5등급 개들의 반이 심부통증이 다시 돌아왔다.
    (출처:Hayashi AM and Matera JM. Evaluation of electroacupuncture treatment for thoracolumbar intervertebral disk disease in dogs. Journal of the American Veterinary Medical Association 2007; 231(6):913-918.)
     

디스크 발병시 침, 음식 치료, 한약을 포함한 수의한방은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디스크의 한방 치료에 대한 효과는 이미 의학적으로 연구되었고 그 치료 효과가 입증되어 있습니다.

양방적 치료와 더불어 한방 치료를 병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다 빠른 회복과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치료가 가능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기사제공 : VIP 동물의료센터 한방&재활센터 센터장 신사경 수의사>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