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의 영국 무어사이드 원전 우선협상대상자 지위가 해지돼 비상이 걸렸다.

자칫 수십조 원의 프로젝트를 날릴 수도 있어 한전은 갑갑한 분위기다. 특히 영국 정부가 한국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우선협상대상자 지위 해지의 이유 중 하나로 든 것이 눈길을 끈다.

이에 따라 “탈원전 때문에 원전 수출까지 차질을 빚게 됐다”는 원전업계의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

31일 산업통상자원부는 "도시바 측이 한전의 영국 무어사이드 원전 지분인수 우선협상상자 지위를 해지하겠다고 지난 25일 통보했다"며 "도시바는 여전히 한전을 최우선으로 협상을 지속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무어사이드 원전은 도시바가 지분 100%를 보유한 원전 개발사 뉴젠이 영국 북서부에 짓은 대형 원자력발전 프로젝트다.

다만 아랍에미레이트(UAE) 바라카 원전의 사례처럼 원전을 건설해서 넘기면 종결되는 사업이 아니다. 한전이 자체 자금으로 건설비 22조원을 조달해 원전을 건설한 뒤 원전에서 생산한 전기를 영국 정부에 팔아 투자비를 회수하는 방식의 사업이다.

이 때문에 지난해 12월 한전은 누젠 인수와 관련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뒤 그동안 영국 정부에 리스크를 줄일 방안을 세워달라고 요구했었다. 하지만 만족할 만한 답을 듣지 못해 계속 협상이 추진된 상태였다.

결국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상실하면서 사업 추진에 차질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특히 영국 정부는 “한국의 탈원전 정책이 우려스럽다”며 우선협상대상자 지위 해지의 원인 중 하나로 탈원을 꼽았다.

사우디 원전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영국까지 흔들리자 원전업계는 비상이 걸렸다.

원전업계 관계자는 “탈원전 정책에 따라 원전업계는 수출이 유일한 대안이었는 데 매번 계획과 구상이 틀어지고 있다"며 “정부가 원전산업을 위한 추가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한전과 도시바 간에 공동 연구를 진행해 수익성과 리스크 경감 방안이 확보되면 즉시 사업 참여를 위한 사내 심의와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