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ndnnews】안홍필 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지역화폐인 ‘강화사랑 상품권’을 23일부터 판매 중지하면서 사실상 운영을 폐지한다고 밝혔다.

군은 지난 7월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공무원과 주민 및 가맹점을 대상으로 상품권 운영방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강화군 소속 공무원들의 매월 상품권 일괄구매에 대한 중지 의견은 참여공무원 310명 중 255명(82.3%)이 찬성했으며, 상품권의 운영방향에 대한 폐지 의견도 주민 및 가맹점 참여자 1,679명 중 932명(55.5%)으로 나타나면서 ‘강화사랑 상품권’ 운영폐지를 결정했다.

2014년 12월부터 3년 6개월 동안 발행된 강화사랑 상품권은 할인판매로 인한 손실금과 상품권 제작비 등 운영비용으로 약 10억 원이 소모됐다. 손실충당금과 제작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당초 상품권 운영취지와 달리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는 미비하다는 의견이 다수인 것으로 금번 설문조사에서 확인됐다.

또한, 일부 가맹점은 은행이자보다 높은 상품권 할인율(평시3%, 명절5%)을 이용해 직접구매 후 환전하는 사례가 발생되고, 강화군 소속 공무원들의 급여 일부를 상품권으로 구매하도록 하는 등 운영에 문제점이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군은 유통 혼란 최소화를 위해 가맹점의 상품권 환전은 2020년 7월 22일까지 종전대로 농협을 통해 가능하도록 하고, 주민들이 기존에 보유한 상품권을 가맹점에서 종전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가맹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