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청소년 모의의회도 열려”

【수도권/ndnnews】안홍필 기자= 남동구의회(의장 최재현)가 지난 13일 청소년들의 진로체험을 위한 ‘의정 아카데미’를 실시했다.

정각중학교 29명의 학생이 참여했으며, 먼저 ▲우리나라 지방의회의 연혁과 지방의회의 권한 ▲남동구의회 의원현황 ▲의회에서 자주쓰는 용어 등에 대해 교육하는 시간이 진행됐다.

이 후 구의회 본회의장에서 ‘제1회 청소년 모의의회’가 진행됐다. 학생들은 직접 안건을 상정하고, 5분 자유발언, 제안설명, 검토보고, 구정 질의답변, 찬반토론 및 표결 등을 해보며 실제 조례제정 과정을 몸소 체험했다.

체험을 마친 뒤엔 최재현 남동구의회 의장과 지역구(구월2동, 간석2,3동)의원인 신동섭, 이정순, 조성민의원과 만남의 시간이 진행됐다. 의원들은 학생들에게 덕담을 하고, 함께 기념촬영도 했다.

아카데미에 참여한 한 학생은 “직접 회의를 진행해 보니 정말 재미있었고, 우리 남동구의 구의원님들이 하는 일에 대해서 더욱 잘 알게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최재현 의장은 “학생들이 체험해 본 회의와 같이 의원님들이 회의를 진행하며, 구민의 의견을 대변하고 있다”면서 “정치의 꿈을 갖고 있는 학생들은 어려움 앞에서 낙심하지 말고 희망을 품고 끝까지 노력하면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남동구의회는 학생들에게 꿈을 줄 수 있는 의정체험의 기회를 확대 운영한다. 오는 19일과 20일엔 인수초등학교, 9월엔 동인천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정아카데미를 연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