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한방 이야기 1

침술은 중국에서 수 천년 전부터 사람과 동물에서 실시돼 왔습니다.

침술은 치료적 효과를 이루기 위해서 머리카락 같은 가는 바늘을 가지고 몸의 특정한 곳을 자극하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통증 완화, 염증 감소, 호르몬과 면역 체계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대의 한방의들은 사람에서 361개의 침자리와 동물에서 173개의 침자리를 밝혀냈습니다.

사람과 동물은 해부학적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침자리도 다른 부분이 많다는 것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침의 삽입은 동물들이 긴장을 하거나 발버둥치지 않는다면 통증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동물들은 치료를 받는 동안 상당히 편안해하며 어떤 동물들은 잠을 자기도 합니다.

치료 간격은 질병의 종류, 심각성, 발병 기간에 따라 달라지는데, 통상 1회 침치료시20-30분 정도 소요되고, 치료 효과가 몇 일에서 몇 주까지 지속됩니다.

급성의 경우는 한번의 치료로 개선될 수도 있으나 많은 만성적 질병에서 3번에서 10번 정도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급성 디스크 때는 매일 전침 치료를 실시하기도 하나,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1-2회 정도의 침치료가 실시되며, 증상이 개선된 후에는 몇 달에 한번 또는 치료가 필요할 때에만 실시됩니다. 일단 증상이 개선을 보이면 치료를 줄여나갑니다.

 

침술은 자격을 갖춘 수의사(CVA)에게 치료를 받는다면 안전하고 매우 의학적인 치료방법이고 한방 치료에 의한 부작용은 아주 적습니다.

어떤 환자들은 24-48시간 동안 졸려하거나 무기력해질 수 있으나 이런 증상들은 치료가 잘 되고 있다는 표시이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 하나의 부작용은 한약에 의한 설사인데 한약을 멈추면 바로 설사도 멈춥니다.

 

한방의학의 본토라고 할 수 있는 중국의 경우, 한방의학을 임상진료에 적용할 수 있는 영역으로 명확하게 인정하고 있으며 중국 수의사 국가고시에 한방수의학이 내과, 외과, 영상과, 약리학 등과 함께 필수과목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의과 대학에서도 세부전공으로 분류되어 수의사만이 동물에 대한 한방 진료를 전문적으로 배우고 있습니다.

 

다음은 미국 플로리다 대학교 동물병원의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한방학과 소개글입니다.

“중국은 2000년 전부터 동물의 한방치료가 시작 되었으며 일본과 한국은 1500년부터 시작되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35년간 유럽과 미국에서 침술에 대한 괄목한 만한 성장과 발전이 있었고 현재 침술로 말, 소, 개, 고양이, 새, 야생동물 등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동물의 침자리와 그 자리들을 자극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로 질병들을 치료할 수 있고 침술요법을 이용한 임상 연구들이 증가하면서 침술에 대한 이해도가 더 높아지고 있으며 환자들이 더 좋은 혜택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침술은 특히 통증, 노령성 질환, 쇼를 하거나 경주를 하는 동물들에게 좋습니다.”

 

미국에서 실시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미국 수의과대학의 수의사 중 54% 가 한방에 관심이 있으며 양방 치료를 하면서, 벽에 부딪히거나 무엇인가를 더 해 주고 싶을 때 다른 동료나 환자에게 한방치료를 권유한다고 합니다.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양방과 한방의 통합의학을 잘 실천하는 모습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정식으로 한방학과 수업이 있는 대학으로는 플로리다대, 유씨 데이비스, 코넬, 펜실베니아, 미네쏘타, 머독, 오클라오마, 테네시, 와싱턴, 콜로라도,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등이 있습니다. 수의대 4학년 학생들이 2주간 임상 실습 로테이션 시 한방학과 참관이 가능한 곳으로는 플로리다 대학이 유일합니다. 미국에서는 수의사 면허증을 가진 수의사만 동물들에게 침치료를 실시하고 있으며, 침치료 자격증(CVA)을 이수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동물 한방치료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많은 수의사들이 한방치료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통수의학회, 서울대학교, 전북대학교에서 수의 한방치료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신사경 수의사가 CVA자격을 획득한 ‘Chi Institute’ 는 플로리다 대학 한방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수의한방분야에서 가장 인정받는 Dr. Xie 교수가 98년 설립한 미국내 한방교육기관으로5단계의 침 과정과 한약, 음식, 마사지 과정 등이 진행되고, 이 교육을 이수한 70여 나라, 7,000명의 CVA가 각 국에서 체계적인 한방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CVA들은 전 세계 어디를 가도 한방 챠트를 공유할 수 있도록 모든 침자리나 진단명 등을 영어로 교육 받고, 모든 교육과정을 동일한 커리큘럼으로 진행하여 신뢰받는 동물 침 전문 수의사들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올 가을 최초로 본 교육과정이 국내에서도 열리게 되어 전세계 많은 수의사들이 한국을 방문하게 됩니다.

(http://www.tcvm.com/CECourses/AcupunctureCourses/AcupunctureinKorea.aspx)

 

동물 침술은 단순한 경험에 의한, 혹은 사람의 한의학을 따라하는 수준이 아니라 하나의 확실한 학문으로 세계적으로도 인정되고 있습니다.

침술 교육을 수료한 일정한 자격을 갖춘 수의사에게 치료를 받는다면, 양방과 함께 협업하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한방치료의 성공적인 치료 결과와 더불어, 반려동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통합의학에 매료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기사제공 : VIP 동물의료센터 한방·재활의학센터 센터장 신사경 수의사>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