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디자인 2.1 한성재 대표

좋은 디자인에는 국경이 없다, 글로벌하게 승부하라!

하노이 디자인 2.1 한성재 대표

 

한성재 대표가 베트남 하노이에서 운영하는 원목 가구&인테리어 디자인 및 시공 전문기업 디자인 2.1은 원목 가구 생산부터 인테리어 디자인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동하고 있다. “주로 회사 인테리어 일을 하고 있습니다만, 개인 의뢰도 받고 있습니다.” 베트남 하노이에 위치한 디자인 2.1의 한성재 대표는 미대를 졸업하고 한국에서도 2005년도까지 인테리어 디자인 관련 일을 했었던, 그야말로 뼛속까지 ‘진짜’ 디자이너다.

 

감각적인 젊은 디자이너, 베트남에서 날개를 펴다

잠시 휴지기를 가지며 영감을 충전한 이 남자의 다음 무대는 베트남, 2006년도. 이곳에 온 것을 결코 ‘후회’하지 않는다며 환하게 웃는 그의 디자인은 한국 사람뿐만 아니라 현지인들의 감각에도 걸맞은 상당히 글로벌하고도 감각적인 스타일이다. 이러한 센세이셜한 디자인의 배경에는 무엇보다도, 추구하는 어느 특정한 틀에 갇히기보다 늘 고객의 니즈에 맞춰서 변화하고 디자인을 선도하려 노력하기 때문이라는 후문. 이렇듯 항시 혁신을 거듭하는 한성재 대표이기에 그의 디자인 2.1이 맡은 굵직한 프로젝트도 결코 간과할 수 없을 만큼 무궁무진하다.

 

2009년도에 현대자동차 골프리조트 공사를 시작으로 한 대표의 디자인 2.1은 삼성박물관, 파리바게트, 삼성정밀 현장이라는 대형 프로젝트를 거쳐 일선 한인 교민의 개별적인 식당이나 카페의 인테리어 디자인도 상당히 많이 수주했다. 사명인 디자인 2.1에서 1은 한성재 대표 그가 하는 첫 번째 사업이라는 뜻을, 2는 베트남과 한국, 그가 거한 두 나라를 의미한다고 이야기를 풀며, 그렇기에 더욱, 베트남어를 공부하는 게 참 힘들었다고 한 대표는 소회했다. “이곳에서 자리를 잡기까지 3년여 가까이 걸렸습니다. 언어를 몰라서 계약금을 떼이기도 했죠.” 그래서 베트남에서도 ‘공부’를 결코 놓을 수 없었다는 베트남 하노이 디자인 2.1의 한성재 대표.

 

만약 베트남에 오지 않았다면 다른 일을 했을 것 같다는 그이지만, 올해로 12년째에 접어든 베트남 생활이 그도 모두 다 만족스러운 것은 아니다.

 

가령 좋은 디자인에는 국경이 없다는 생각으로 처음에는 로컬 업체와 컨택하여 작업을 한 적도 있었는데, 사실상 ‘실패’로 끝나고 말았던 것. 한성재 대표가 말했다. “전혀 할 수가 없었습니다. 워낙 단가도 안 맞고, 돈을 떼이는 경우도 비일비재했습니다.” 한마디로 말해 로컬 업체와 함께 하는 작업은 여러모로 위험부담이 상당히 크지만, 그 위험과 비교했을 때 유의미한 수익이 나는 것이 아니니 점점 꺼리게 된다고. “계약서 조항 자체도 너무 포괄적이고, 나중에는 모든 부분에 하자를 걸어오니 어떻게 할 수가 없었습니다.” 로컬 업체와 조인하여 작업하는 상황은, 한 대표의 말에 따르면 그야말로 ‘설상가상’이었다. “디자인을 미리 보여주고 시작해도 나중에 말이 계속 바뀝니다. 참 고생이 많았죠.” 그렇게 말하며 그는 쓰게 웃었다.

 

돈보다 사람의 마음, 내 직원의 신뢰를 얻으라

어려움은 또 있었다. 현지 직원들과의 관계가 바로 그것이다. 하노이에 위치한 원목 가구&인테리어 디자인 및 시공 전문기업 디자인 2.1의 한성재 대표는, “베트남 사람들이 처음 2~3년은 사장 취급을 해주지 않는다”며 사실 무시한다고 봐도 좋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베트남 사람들이 마냥 차갑기만 한 것은 아니라고 그는 힘주어 말했다. 관건은 ‘신뢰’라는 것. “조금씩 관계가 진전되고 믿음이 쌓이면서 진실로 사장이란 직함을 붙여주고, 그러다 더 나아가면 스승으로, 평생의 벗이 됩니다.” 그렇게 말하며 한성재 대표는 이곳 베트남 하노이 디자인 2.1 역시, 현지 직원들이 위기의 순간에도 한 대표 자신을 끝까지 믿어 주었기 때문에 오늘의 영광을 맞이할 수 있었다며 감사를 표했다. “지금도 그 시절을 함께 견뎠던 직원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다시 힘을 내야죠. 현재 서울 송파와 전남 순천 쪽에 매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모든 직원을 정규직으로 고용하고 있다는 그는, ‘일용직을 쓰지 않기 때문에 A/S나 하자 보수 등도 다른 업체보다 더욱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며 자신감을 표했다.

 

원목 가구, 더욱 질 좋은 제품을 합리적으로 만들어 승부하다

한편, 한성재 대표가 운영하는 베트남 하노이 인테리어 디자인&시공 전문기업 디자인 2.1에서는 인테리어 시공 시 필요한 소품 가구, 테이블 등을 직접 원목으로 제작하고 있다.

 

고객들에게 상당히 호응이 좋다는 디자인 2.1의 원목 가구. 이에 관해 디자인 2.1 한성재 대표는 “필요로 하는 분들에게 가구를 제작해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만, 사실 올해 말쯤에 한국에 원목 가구매장을 내려고 합니다.”라고 말하며, 한국에서 가구업이 비록 사양 산업이지만 이곳 베트남의 생산 인프라를 활용하면 좀 더 합리적인 가격에 질 좋은 원목 가구를 고객들에게 공급할 수 있을 거라고 강조했다. 한 대표의 구상은 다음과 같았다.

 

디자인 2.1의 원목 가구는 전량 이곳 베트남에서 작업해서 한국으로 보내는 방식으로 각 매장에 공급한다. 다행히 베트남과 한국 사이에는 나무에 대한 관세가 붙지 않아 통관비가 없다는 후문. 그가 말했다. “직영 매장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물류비와 운송비를 최소화했죠.” 그렇게 본디 친인척이 건축일을 하시며 가구사업을 하셨고 친인척의 사업을 돕기 위해 자재 가공 시장조사 차원에서 베트남에 왔다가 이리 정착하게 되었다는 베트남 하노이 원목 가구&인테리어 디자인 및 시공 전문기업 디자인 2.1의 한성재 대표이지만, 도전자들을 향해, 어렵더라도 오늘이 있기까지 ‘시장 분석’을 결코 게을리해선 안 된다고 조언했다.

 

마지막으로 함께 베트남에 와준 고마운 아내를 향해, “힘든 가운데 늘 옆에 있어 주어서 고맙다”는 감사 인사를 표하며, 2009년도에 위암 수술을 했을 때 아내가 곁을 지켜 주어서 참 큰 의지가 되었으며, 그 덕분에 완쾌할 수 있었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투병 당시엔 낙담도 했었고 사업 역시 접으려고 했지만, 아내의 뒷바라지가 오늘의 저와 디자인 2.1을 만들었습니다. 아내에게 정말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뜻밖에 주어진 잔인한 곤경을 극복한 진실한 사랑의 힘, 오늘의 베트남 하노이 디자인 2.1과 한 대표가 있기까지, 그 소중했던 순간들이 영원하기를 기원한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