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계 잔디장 조성 완료, 친자연적 장례문화 넓힌다

【수도권/ndnnews】안홍필 기자=  강화군이 장례문화의 변화에 따른 수요자의 정서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추진 중인 공설자연장지 조성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강화군은 강화읍 월곳리 산8번지에 공설자연장지 1단계 사업인 잔디장 공사를 완료했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자연장’이란 화장한 골분을 수목, 잔디, 화초의 밑이나 주변에 묻어 장사하는 친환경적 장법이다. 매장에 비해 장례비용이 저렴하고 후손들의 묘지관리 부담을 줄여 줄 뿐만 아니라 국토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군은 기존 묘지방식의 장사문화에서 화장을 선호하고 친환경 장례방식을 요구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국고보조사업에 공모해 이번 공설자연장지 조성 사업에 착수하게 됐다. 1단계 사업으로 1,256㎡의 면적에 825구의 유골을 안치할 수 있는 규모로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한 관리사무실, 화장실, 주차장, 음수대 등 부대시설을 조성했으며, 2단계 사업으로 수목장과 봉안담 시설을 위한 설계를 마치고 연내 개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묘지로 인한 국토의 잠식을 막기 위해 기존 공설묘지를 재개발했다”며 “혐오․기피시설인 묘지를 공원형태로 조성함으로써 건전하고 품위있는 자연 친화적 장례문화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