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실 있는 경영으로 건설명가(名家) 신뢰도 회복해야

현대건설이 업계 상식을 뛰어넘는 파격 조건으로 반포주공1단지 1,2,4주구 재건축 공사를 수주하면서 건설업계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일단 따고 보자는 식의 사업제안들이 많아 향후 조합과 법적 공방이 예상되는 데다 자칫 건설업계 전반의 불신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현대건설은 강남 재건축 사업 공사비를 부풀렸다는 혐의로 제재를 받는데 그치지 않고 재건축시장 전반에 걸쳐 정부의 규제 강화를 불러왔다. 건설업계에서는 이번 사건으로 업계 전체의 이미지 실추를 불러 왔다고 개탄하고 있다. 반포주공1단지의 우려 섞인 시선을 불식시키기 위해 현대건설 박동욱 사장의 해법에 많은 이목이 쏠려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반포주공1단지 재건축 공사 수주과정에서 5026억원 어치의 무상옵션을 제공하기로 했으나 이를 모두 총공사비 2조6363억원에 중복 포함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현대건설은 당초 3조1000억원짜리 공사였다며 국토부와 서울시의 합동조사 결과를 반박하고 있다. 하지만 입찰제안서 상에 특화품목을 세분화하여 제시하지 못해 의혹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국토교통부는 이에 대해 시정명령을 내리고 수사를 의뢰했으며 현대건설은 내역 공개를 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라 파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 재무통 현대건설 박동욱 사장, 반포주공1단지 이주비 2조원 조달에 업계 관심 쏠려

지난해 반포주공1단지(1·2·4주구) 재건축 공사 수주과정에서 현대건설은 조합원들에게 세대당이사비용 무상지원 7000만원 또는 무이자 이사비 대여 5억원을 지급하겠다는 파격적인 조건을 내 걸었다. 여기에 한 걸음 더 나아가 8·2부동산대책 이후 투기과열지구 재건축 단지에 대한 조합원 이주비대출이 축소(기존 60%→40%)되면서 줄어든 20%에 대해 직접 대여해 주겠다고 확약까지 했다. 금액으로 따지면 1조1000억원이다. 가구당 5억원의 무이자 이사비 대출 총액까지 더하면 이주가 시작되는 올 연말까지 현대건설이 조달해야 하는 금액은 2조원1000억원에 달한다. 다수의 금융전문가들은 단일 회사가 조달하기 불가능한 액수로 판단하고 있고 그룹 조차 우려의 시선으로 건설을 바라보고 있다.

현대건설은 2013년부터 2016년까지 모두 8827억원의 분식회계를 저지른 혐의로 지난해 말 32억6200만원의 과장금을 부과 받았다. 매출원가나 자산·부채를 과대 또는 과소 계상하거나 시행사의 채무상환능력을 양호하게 평가해 대손충당금을 과소계상하는 방식이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일련의 악재 속에 등장한 박동욱 신임 사장이 보여줄 위기 해법에 주목하고 있다. 재무통으로 통하는 박 사장의 임명은 현대차그룹이 성장보다는 안정과 내실을 택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실제 박 사장은 현대차그룹의 숙원사업인 서울 삼성동 글로벌 비즈니스센터(GBC) 착공과 현대엔지니어링 합병 등 그룹차원에서 중대한 문제를 잘 풀 적임자로 평가된다.

하지만 그가 풍부한 현장 경험을 지닌 인물이 아니라는 점에서 건설업 경쟁력 강화 측면에서는 다소 부족하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더욱이 향후 국내 주택시장 전망이 어두운 상황에서 현재 현대건설의 주택사업 비중이 너무 높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이 때문에 그에 대한 건설업계의 기대치 역시 그리 높이 않은 분위기다.

결국 이번 사건에서 볼 수 있듯 그가 해외 시장 개척 보다 재건축 등 내수시장 비중을 강화하면서 국내 시장 경쟁만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는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해외 시장 공략 강화를 주문하고 있는 정부의 기조와 배치되는 대목이다.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박 사장이 그룹 내 문제를 잘 풀어내면서 현대건설 사업 경쟁력 강화에도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