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기협의회, 전기산업진흥회에 개설

앞으로 수입 전동기 등 국내외 불량 전동기에 대한 신고센터가 운영된다. 특히 중국 등 수입 전동기에 대해 유통전 전수조사까지 병행하는 사후관리를 하기로 한 것이다.

한국전기산업진흥회는 20일 전동기협의회 2018년 1차 회의를 갖고 전기산업진흥회 내에 사무국을 두고 '불량 전동기 신고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전동기협의회는 이날 전기산업진흥회 내에 사무국을 두고 수입제품과 국산제품에 대해서도 불범제품이 유통되는 것을 사전에 막아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우선 전기산업진흥회에 신고센터 홈페이지를 개편하기로 했다.

진흥회에 따르면 에너지공단과 전동기협의회가 삼상유도전동기에 최저소비효율 사후관리를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으나 여전히 일부 저가 저효율 수입제품에 대한 사후관리가 전무한 상태로 그동안 사전적이고 제도적 관리체계가 제조업계로부터 제기된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따라서 수입제품에 대해서는 대상시료의 발굴 채취가 어려운 상황으로 국내 전동기산업계의 불법제품 시장현황에 대한 정보제공 및 사무국을 운영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전동기협의회는 올해 내에 수입제품에 대한 특별 실태점검을 에너지공단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불법유통 사례를 보면 지난 해 11월 총 26개 제품에 대해 실태조사를 한 결과, 표시위반 등으로 16건의 행정조치를 내렸고 이중 10건에 대해 에너지공단이 청문회를 통해 제조일자 불분명 3건, 재시험 2건, 효율기준 외 제품으로 확인 1건 등은 제외 또는 보류 처리됐다.

산업부는 불량 삼상유도전동기 유통을 근절하기 위해 지난 3월 21일 10건에 대해 과태료를 확정 공고했다. 앞으로는 관련 시행세칙을 재정해 수입제품에 대한 통관전 세관장 확인대상 품목으로 지정에 요청사항을 실시간 대응하기로 했다.

아울러 전동기협의회는 향후 에너지공단이 청문회 개최시 이해관계자인 전동기협의회가 청문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요청했고 공단측의 긍정적 답변을 얻어 냈다고 밝혔다.

특히 전동기협의회는 현재 산업체를 중심으로 저효율 전동기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정부에 건의해 전동기 실태조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정했다.

한국전기연구원 강도현 고출력 전동기설계 팀장은 "스위스의 경우 3년간에 걸쳐 전체 산업체에 대한 전수조사를 한 유일한 나라로 우리나라도 25년전에 한전이 전동기 실태조사를 한 이후 아직까지 한번에 구체화된 데이타가 없다"며 "최소 3년이 걸리더라도 15년 이상 노후된 전동기 운영 실태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강 팀장은 특히 "3%의 효율만 높이더라도 원자력 발전소 3기를 짓지 않아도 된다"며 "국내 산업 주기를 볼때 15, 20년 이상 된 IE1 제품이 60% 이상 될 것"이라고 밝히고 이들 제품을 현재의 프리미엄급(IE3 이상)으로 교체한다면 국가 에너지효율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전동기협의회는 내달 2일 10시부터 국회 이훈의원실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전동기 산업 정책 세미나'을 개최할 예정으로 유럽 수준의 초고효율화(IE3→IE4,IE5) 등 에너지전환에 따른 에너지효율화 정책에 대한 각계각층의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전동기협의회 회원사들이 20일 전기산업진흥회 대회의실에서 2018년 제 1차 전동기협의회 회의를 가졌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