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디엔뉴스=이상무 기자] 

기간 : 2017년 9월 28일(목) – 10월 7일(토)

전시기간 중 무휴, PM 12:00-7:00

오프닝 9. 28 1 PM / 오프닝 퍼포먼스: 9. 28 6 PM DJ mingoo

장소 : S-FACTORY B동 (서울시 성동구 연무장 15길 11)

기획 : 곽혜영, 고윤정

북마켓 기획 : 장성주

참여작가 : 총 31팀

강윤정, 고대웅, 고재욱, 금혜원, 권자연, 김도균, 김은형, 김태협, 김시하, 류지영, 박승원, 배성희, 방은겸, 신기운, 안성석, 우리,오유경, 유소영, 유한숙, 이미주, 이민하, 이명진, 이여운, 이정형, 이민혁, 임도원, 하석준, 하루, 한조영, 홍학순, Not Enough Time (김가람, 김유리, 박희웅, 방진웅)

입장료: 1인 3,000원

주최: 스쾃성수기획위원회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작가미술장터, S-FACTORY

협찬: 성수동막걸리

 

<스쾃성수 SQUATSEONGSU>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재)예술경영지원센터가 주관하는 2017년 「작가 미술장터 개설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9월 28일부터 10월 7일까지 성수동 S-FACTORY에서 개최된다.

 

<스쾃성수>는 불법적인 점유를 뜻하는 ‘스쾃(SQUAT)’을 새롭게 해석하여 신생공간인 성수동 S-FACTORY를 중심으로 성수동이 예술적으로 점유되기를 바라는 뜻에서 시작한 작가미술장터이다. 공장지대가 많은 성수동에는 최근 젊은 디자이너와 예술가 작업실이 들어서면서 일러스트, 패션, 디자인 마켓 등이 매우 활발해지고 있다. 이러한 성수동에 <스쾃성수>는 예술가들에게 각자 주어진 2.72평의 공간에서 50x50(FiftyFifty)cm 내외의 개성 넘치는 예술 작품을 사고파는 ‘리얼 아트 마켓’으로 새롭게 주목 받을 것이다.

 

예술작품의 첫 구매를 망설이는 구매자들을 위해 사이즈는 50x50(FiftyFifty)cm 내외로, 작품 판매가도 150만원 미만으로 설정하였다. <스쾃성수>에서 출품하는 예술작품들은 전통적인 회화, 조각뿐만 아니라 3D프린팅 기술을 사용하는 다양한 작업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관람객에게 이케아 쇼핑카드와 비슷한 스쾃카드와 연필을 제공하여, 마음에 드는 작가와 작품을 적어와 스쾃딜러에게 문의 시 현금 결제와 동시에 작품을 바로 가져갈 수 있는 판매 시스템으로 빠른 구매를 유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도슨트 프로그램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관람객이 작품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스쾃성수>에서는 예술작품 판매와 더불어 관람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오픈일 9월 28일 오후6시부터 DJ mingoo의 퍼포먼스가 있으며, 9월 30일-10월 1일에는 예술과 관련한 북마켓이 S-factory 뒷마당에서 진행된다. 10월 1일-3일까지는 아티스트들이 나와 토크를 하며 관람객들과 만나 궁금한 것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10월 5일-6일에는 <스쾃성수> 참여 작가의 창작 워크샵이 진행된다. 이민하 작가의 가죽공예 워크샵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3D 프린팅 워크샵 (Robot VS Human/ 프로그램 원안자 하석준)은 임도원 작가가 진행한다. <스쾃성수>의 마지막 날인 10월 7일(토)은 클로징 퍼포먼스 데이로 오후 2시에 오유경 작가와 서영주 작가가, 오후4시부터는 허희철+김순진 댄서가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또한 ‘스쾃’이라는 뜻이 게릴라처럼 치고 빠진다는 의미로 중간 중간 예고 없이 이민혁 작가의 탱고를 선보이고, 애니메이션 작가 홍학순의 ‘누구나 참여 이벤트’에서는 3명을 예약 받아 뇌 스캔 상담 후 <나만의 본능 캐릭터 그림 갖기>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으로 다양한 볼거리와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