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대사·국회의원·지자체장·기업인 등 총 65인의 자랑스런 대한국민들에게 시상

2017 자랑스런 대한국민대상 시상식이 9월 5일 오후 2시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치러졌다.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한 대한국민대상은 대한국민대상위원회가 주최하고 대한국민운동본부가 주관했으며, 엔디엔뉴스와 한국소비자협회컨설팅이 조사평가했다. 또한 (사)안중근의사숭모사업회, 서울시티, 컨슈머포스트, 한국소비자협회, 주한대사문화친선협회, (사)한국경영지도연구원 등이 후원해 시상식의 품격을 높였다.

 

안응모 대회장(전 내무부 장관)은 대회사에서 “올해는 안중근 의사께서 조국독립을 위해 이등박문을 저격한지 108주년이 되는 아주 의미 있는 해”라면서 “일제 치하에서, 6·25 전쟁에서 우리 순국선열들이 대한민국을 지켰듯이, 수상자 여러분도 당당한 대한국민의 자긍심으로 대한민국을 지켜주시길 기원드린다”며 수상자들을 축하했다.

 

이어서 주한 벨라루스 대사 ‘안드레이 폽코브(Andrei Popkov)’는 “주한 대사들에게 자랑스런 대사상을 수여하는 것은 대사들의 개인적 공헌을 치하하는 것이 아니고 이들이 대표하는 나라들의 가치에 대한 헌사이기도 하다는 점을 상기시켜드리고 싶다”며 “자랑스런 대사상 수상자 일동은 다른 수상자 여러분들께 마음으로부터의 축하를 드리고 저 역시 벨라루스 대사로서 양국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면서 축사를 가늠했다.

 

신현두 대표는 인사말에서 각자의 자리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 대한국민대상 수상자들에게 축하의 메시지를 전하며, 특별히 자랑스런 대사상을 수상한 다섯 분의 주한 대사들, 아름다운 화음으로 행사를 빛내준 녹색환경합창단과 강금영 단장, 민지혜 아나운서와 자원봉사자들, 바쁜 일정에도 이 행사를 주관해 주신 안응모 대회장에게 깊은 감사를 표했다.

 

이승남 심사위원장은 심사평에서 “대한국민대상위원회 심사위원회의 역할은 작지만 훌륭한 도전, 크지만 교만하지 않은 도전, 역경을 이겨낸 도전, 미지의 세계를 개척하는 도전정신을 지닌 자랑스런 대한국민들을 찾아 격려하는 것”이라면서 “오늘의 수상자들이 ‘대한민국, 대한국민’의 좋은 귀감이 되어 주시기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단체사진촬영 후, 1부시상이 시작됐다. 먼저 자랑스런 대사상(Proud Amb. Awards) 부문에서 주한 카타르 대사 ‘모하메드 알-데하이미(Mohamed Abdulla Al-Dehaimi)’, 주한 케냐 대사 ‘모하메드 겔로(Mohamed Gello)’, 주한 이라크 대사 ‘와디 알-바티(Wadee Al-Batti)’, 주한 벨라루스 대사 ‘안드레이 폽코브’, 주한 타지키스탄 대사 ‘유스프 샤리프조다(Yusuf Sharifzoda), 등 총 5개국 대사가 수상했다.

 

입법의정부문은 이진복 국회정무위원장을 비롯해 강창일, 오제세, 김광림, 이은재, 염동열 국회의원이 수상했다.

지방행정부문에서는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남경필 경기도지사, 이성 서울시 구로구청장, 성장현 서울시 용산구청장, 이근규 충청북도 제천시장, 최양식 경상북도 경주시장이 수상했으며, 특히 김성환 서울시 노원구청장과 김성 전라남도 장흥군수는 지난해에 이어 이 부문 2년 연속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지방의정부문은 김정태 서울특별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장, 조상호 서울특별시의회 기획경제위원장, 최영수 서울특별시의회의원, 김유석 경기도 성남시의회의장, 박윤미 강원도 의회의원, 김인순 강원도 원주시의회의원, 이성규 강원도 원주시의회의원, 유인환 강원도 평창군의회의장, 임종기 전라남도 순천시의회의장이 수상했다.

사회공익부문은 김용준 서울특별시 양천소방서장, 오종학 강남구 수서경찰서 형사팀장, 김보성 서울지방국세청 역삼세무서 조사관, 안병일 한국스카우트 서울남부연맹 사무처장, 김상익 INGO-WGCA아시아글로벌세계지원본부 대표가 수상했으며, 사회봉사부문은 이종락 주사랑공동체교회 목사, 주명룡 대한은퇴자협회 회장, 최승우 전육군소장 겸 전충남예산군수, 오건이 전국환경단체협의회 홍보위원장, 양근식 포스코 광양제철소 품질기술부장이 수상했다.

기업경영부문은 김윤세 (주)인산가 회장, 안태용 주식회사 엘림개발 회장, 안정오 코코실버(주) 대표, 안상욱 청보산업(주) 대표, 이재호 (주)리골드 회장, 황창주 (주)태영 대표, 조휘 (주)미용그룹세종 대표, 이주용 (주)더앤코리아 대표, 이진구 (주)제이에스에이 대표가, 교육발전부문은 강형 교육평가연구소 소장, 송태희 경기 한사랑학교 교장, 정영순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교수, 한경수 서경대학교 교수가, 외교발전부문은 김영일 유엔한국협회 부회장이 수상했다.

문화예술부문에서는 박병옥 서예가 소운서예대표, 윤은자 화가, 김이형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 교육장, 정광수 에티오피아커피연구소 소장, 최광일 (사)한국공연관광협회 회장, 구상범 영화감독 겸 한국영상대학교 교수, 엄동열 (주)문화공작소 상상마루 대표, 꽃별 해금연주가

김동경 국악기연구가, 가수 나광진이 이름을 올렸으며, 의료발전부문은 장진호 푸른세상안과 원장이, 스포츠발전부문은 우희용 세계프리스타일축구연맹 총재가 수상했다. 마지막으로 미래인재부문은 언남초등학교 4학년 전건후 학생이 받았다.

한편 대한국민운동본부는 세종대왕의 ‘창조정신’과 안중근의사의 ‘구국정신’을 전승발전하고 올바른 윤리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pride korea 프로젝트’를 전개하고 있으며, 지난 2011년부터 대한국민의 자긍심으로 국위를 선양하고 국격을 높이는데 기여한 각 분야의 대표 인물을 선정해 ‘자랑스런 대한국민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2017 자랑스런 대한국민대상 수상자 명단

■Proud Amb. Awards

H.E Mohamed Abdulla Al-Dehaimi

Qatar Amb. to the Republic of Korea

H.E. Mohamed Gello

Kenya Amb. to the Republic of Korea

H.E. Wadee Al-Batti

Iraq Amb. to the Republic of Korea

H.E. Andrei Popkov

Belarus Amb. to the Republic of Korea

H.E. Yusuf Sharifzoda

Tajikistan Amb. to the Republic of Korea

■입법의정부문

이진복 국회의원

강창일 국회의원

오제세 국회의원

김광림 국회의원

이은재 국회의원

염동열 국회의원

■지방행정부문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남경필 경기도지사

이성 서울시 구로구청장

성장현 서울시 용산구청장

이근규 충청북도 제천시장

최양식 경상북도 경주시장

김성환 서울시 노원구청장 (2년연속)

김성 전라남도 장흥군수 (2년연속)

■지방의정부문

김정태 서울특별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장

조상호 서울특별시의회 기획경제위원장

최영수 서울특별시의회의원

김유석 경기도 성남시의회의장

박윤미 강원도 의회의원

김인순 강원도 원주시의회의원

이성규 강원도 원주시의회의원

유인환 강원도 평창군의회의장

임종기 전라남도 순천시의회의장

■사회공익부문

김용준 서울특별시 양천소방서장

오종학 강남구 수서경찰서 형사팀장

김보성 서울지방국세청 역삼세무서 조사관

안병일 한국스카우트 서울남부연맹 사무처장

김상익 INGO-WGCA아시아글로벌세계지원본부 대표

■사회봉사부문

이종락 주사랑공동체교회 목사

주명룡 대한은퇴자협회 회장

최승우 전육군소장ㅣ전충남예산군수

오건이 전국환경단체협의회 홍보위원장

양근식 포스코 광양제철소 품질기술부장

■기업경영부문

김윤세 (주)인산가 회장

안태용 주식회사 엘림개발 회장

안정오 코코실버(주) 대표

안상욱 청보산업(주) 대표

이재호 (주)리골드 회장

황창주 (주)태영 대표

조휘 (주)미용그룹세종 대표

이주용 (주)더앤코리아 대표

이진구 (주)제이에스에이 대표

■교육발전부문

강형 교육평가연구소 소장

송태희 경기 한사랑학교 교장

정영순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교수

한경수 서경대학교 교수

■외교발전부문

김영일 유엔한국협회 부회장

■문화예술부문

박병옥 서예가 소운서예대표

윤은자 화가

김이형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 교육장

정광수 에티오피아커피연구소 소장

최광일 (사)한국공연관광협회 회장

구상범 영화감독ㅣ한국영상대학교 교수

엄동열 (주)문화공작소 상상마루 대표

꽃별 해금연주가

김동경 국악기연구가

나광진 가수

■의료발전부문

장진호 푸른세상안과 원장

■스포츠발전부문

우희용 세계프리스타일축구연맹 총재

■미래인재부문

전건후 언남초등학교 4학년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