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하고 위생적인 신개념 주방 이룩한 ‘주방혁명가’!!

미생물음식물처리기 ‘에쎈’으로 강소기업 세계 제패 이루고파

 

(주)퍼휴먼에 대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주)퍼휴먼은 현재 가정용 음식물처리기 ‘에쎈’으로 우리나라에서 최고의 제품을 만들고 있는 회사라 자부합니다. 회사의 역사는 짧지만 기술적 우위, 미생물연구, 필드성과적 경험 등을 갖추고 2017년 도약을 발판으로 2020년에는 상장 회사를 목표로 전 임직원들은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대표 상품인 음식물처리기 가정용 ‘에쎈’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에쎈은 미생물을 이용해 음식물쓰레기를 분해소멸시키는 싱크대부착형 음식물처리기입니다. 에쎈에 들어가는 미생물은 일반 미생물이 아닌 당사의 특허미생물(KACC91901P)로서, 수년간의 실험을 통해 분해능력과 냄새제거능력이 탁월한 미생물을 배양해냈습니다. 또한 1년에 1회, 미생물교체비용이 2만원 밖에 들지 않을 정도로 유지비용이 저렴합니다. 뿐만 아니라 제품 내 처리 필터(타공망)의 직경은 1.0mm로 현재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거름망(직경 3.0mm)의 1/9크기에 불과해, 음식물쓰레기를 매우 미세하게 완전 분해 후 친환경적으로 배출합니다. 분해 후의 배출수는 물과 같이 하수구로 배출되는데, 하수종말처리장에서 충분히 처리 가능한 농도이므로 하수환경이 더욱 개선됩니다. 에쎈은 전기용품안전인증제품으로 전력사용량이 매우 적어 4인가족기준 1500원 이하의 낮은 전기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설거지와 동시에 음식물쓰레기를 버릴 수 있는 싱크대 직결형이므로 사용이 굉장히 편리합니다. 참고로 에쎈(Essen)은 독일어로 ‘먹어치우다’라는 뜻으로 ‘미생물이 분해한다’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브랜드명입니다.

 

미생물 방식이면 미생물을 자주 교체해야하지 않나요? 그리고 미생물이 안전한지도 궁금합니다.

당사의 미생물은 국립농업과학원 유전자원센터에 특허기탁되어 있을 정도로 탁월한 분해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교체주기는 1년 이상입니다. 다만, 음식물을 버릴 때 락스나 살충제 성분이 들어가 있는 경우는 기간이 단축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당사의 미생물은 우리 주변의 땅, 자연에서 채취했기 때문에 인체에 전혀 무해하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그렇다면 언제부터 미생물에 관심을 가지셨나요?

2002년 12월 동양매직을 그만둔 후 우연한 기회에 미생물로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알게 되었으나 기회가 되지 않아 관심만 가지고 있다가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에 관여하여 2013년에 에쎈을 개발완료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음식물 쓰레기 문제가 상당하다고 들었습니다.

우리나라 음식물쓰레기 정책은 자원화입니다. 그러나 자원화의 문제점은 이 분야에서는 대부분 알려진 사실이라는 것이며, 자원화의 효과가 거의 미진함에도 불구하고 국가의 지원의 대부분이 자원화 쪽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안 되는 문제를 가지고 정부가 지원을 하고 있다는 얘기지요. 미생물 소멸처리 방식과 같은 친환경적인 방법에 자원화 지원의 1/100만 지원 된다면 우리나라 음식물쓰레기 처리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 합니다.

음식물처리기의 역사가 궁금합니다.

30년 전에 주공아파트를 지을 때 아파트 한 켠에 발효기라는 장치를 건설한 곳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는 발효기 제조업자의 기술의 결핍, 건설업자 등의 결탁으로 모두 실패를 경험했습니다. 2007년 경에는 가정용으로 열풍건조방식, 예를 들어 루펜, 웅진의 클리베, 린나이 비움 등 중견가전기업이면 대부분 음식물처리기 브랜드를 하나씩 가지고 있을 정도로 시장규모가 2000억 이상 성장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소비자를 만족시킬 정도의 제품은 어떤 회사도 만들지를 못했습니다. 그렇게 지지부진 끌어오다가 2013년 우리나라가 해양투기 금지국가로 편입됐고, 음식물쓰레기 해양투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환경부에서 음식물처리기(주방용오물분쇄기 범주로 통합)인증 제도를 시행하면서 다시 불붙게 됐습니다. 그러나 인증제품은 대부분 디스포저 방식이 80%이상 차지해, 소비자의 외면을 당하게 됐습니다.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아닌 땜질식의 방법을 택했던 거죠.

에쎈이 다른 음식물처리기와 차별화되는 장점은 무엇일까요?

에쎈은 일단 미생물 분해방식 소멸방법 이라는 환경에 대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쎈은 현재 인증되어 판매되고 있는 미생물 소멸방식 M사, J사가 원천기술을 보유한 에쎈을 모방한 제품이고요. 또한 음식물처리기는 현재 필드 5년째를 접어들고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납품규모, 필드 경험, 제품의 성능, 제품의 가격 경쟁력에서 타사에 우위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에쎈을 실제로 사용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떠한지요?

현재 당사제품은 단체 납품 등을 포함하여 15000여 세대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사 제품도 초기 1~2년에는 문제점도 있었으나 꾸준한 연구개발과 필드 대응으로 현재에는 소비자 만족도가 95%이상이 된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이런 5%의 불만족은 음식물처리기 특성상 나타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나 당사 임직원은 제품의 개선, 애프터서비스의 확장 등을 통하여 100% 소비자 만족 제품으로 만들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북구와 금천구는 공동주택과 오피스텔에 음식물쓰레기 감량기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2016년부터 성북구 뉴타운 해제지역에서 아파트를 제외한 빌라, 오피스텔 등 공동주택에는 신재생에너지 등을 포함한 음식물쓰레기 감량화 시설이 건축허가, 준공시에 의무사항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이 지역에 당사조사 수치로 80%이상 에쎈 음식물처리기가 설치되는 것으로 조사 되고 있습니다. 이는 제품품질, 가격경쟁력, 제품납품규모 등에서 타사보다 우위에 있어서 그런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2017년 4월부터 금천구에서 동일한 건축가이드라인이 정해져 올해 말부터는 제품설치가 이루어 질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단체설치사례 현황은 어떠한지요?

아이파크 고덕숲과 상아3차의 전 세대 설치를 비롯해 아이파크 창원포스코, 군산미장2차, 수원5차, 울산복산, 수원광교, 거제2차, 일산센트럴 등은 옵션설치 계약을 이미 완료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부경건설(병천부경파크하임), 현진에버빌, 하우스토리, 더포스코샵 등 굴지의 건설사에서도 설치문의를 하고 있습니다.

미생물로 또 어떤 제품을 개발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미생물을 우리나라에서는 균이라는 범주에 넣어 대부분 소비자들이 죽여 없애야 한다는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생물사업은 앞으로 무궁무진한 사업으로 4차 혁명의 일부분을 담당하리라 믿습니다. 당사는 현재 화학제품으로 된 생활용품, 예를 들어 주방세제, 세척제 등을 연구 개발하여 곧 시장화 할 예정이며, 농업용 생균사료, 축사악취제거제, 치과보조제 등 의료용 외품, 업소용음식물처리기시장에도 도전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사업을 해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모두 다 겪는 자금문제부터 시작해 가정을 제대로 살피지 못한 문제들이 가장 힘들었으며, 우리나라 벤처 기업들이 이러한 문제는 대부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가장 보람 있는 일은 우리 에쎈을 사용하시면서 만족하시고, 지금까지 오는데 수고 많았다는 얘기를 해주시는 소비자님의 전화 한 통화가 우리와 같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자들에겐 가장 큰 힘이 되고 보람을 느끼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계획 및 포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제품을 좀 더 개선해서 100% 소비자 만족 제품을 만드는 것이고, 그 이후에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 속에서 이 분야의 최고가 되는 게 목표입니다. ‘세계는 넓고 할일은 많다’라고 했는데, 이제 세계가 아주 좁아진 세상입니다. 우리와 같은 강소기업이 세계를 제패하는 것이 제 포부입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