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한국 실리콘밸리로 일자리 잡고, 고양형 시민참여자치로 자치분권 견인

【수도권=ndnnews】안홍필 기자 = 민선6기 출범 직후 대한민국 열 번째로 인구 100만을 돌파한 고양시(시장 최성)는 100만 도시 3주년을 맞아 일자리·자치 등 향후 1년간 4대 중점 추진 분야를 선정,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최성 시장은 “민선6기 남은 1년 시정 주요 키워드는 일자리와 자치분권, 안전과 스마트 소통행정으로 104만 대도시의 위상 확립 및 자립성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며, 특히 일자리 창출과 자치분권은 새 정부 국정기조의 핵심이기도 한 만큼 중앙정부와 유기적으로 연계해 통일한국 실리콘밸리를 비롯한 시의 핵심 사업을 성공적으로 풀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방자치단체의 자치분권 강화 및 개헌 촉구를 위한 전국 대도시 시장협의회 차원의 연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동시에 전국주민자치박람회 및 경기도 주민자치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상을 휩쓸며 전국 지방자치의 롤모델로 평가받는 고양형 시민참여자치를 고도화시키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25만 개 일자리 창출,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이 같은 계획의 선두는 단연 통일한국의 실리콘밸리 프로젝트다. 첨단 혁신 클러스터 구축으로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의 전초지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고양 일산 테크노밸리, 고양 청년 스마트타운 등 총 6조 7천억 원 투자가 확정됐으며 약 25만 개의 일자리 창출 및 30조 원의 경제적 효과가 기대된다.

향후, 시는 현 정부의 5개년 계획과의 협력을 통해 사업성공을 위한 기반 다지기에 나서고, 한국형 실리콘밸리를 넘어 평화통일경제특구법 조속 입법 추진을 통해 안정적 남북경협의 모델을 모색할 계획이다.

특히, 기업유치를 위한 지방세 인하 및 규제완화 등 인센티브 마련에도 고심 중이다. 과밀억제권역이면서 동시에 접경지역인 도시는 전국에서 고양시가 유일한 탓에 시는 기업의 자유로운 경제활동 및 투자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규제개혁이 절실한 상황이다.

통일한국 실리콘밸리의 핵심 도입기술인 스마트시티 시스템이 대거 적용될 고양 청년 스마트타운은 청년 생태계 조성을 위해 대학 유치, 청년센터 등 조성계획은 수립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전국 확산 및 해외수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덕양 친환경 자동차 클러스터 및 대곡역세권 개발사업 추진 등 미래자족형 도시기반 마련을 위해서도 적극적인 정책을 펴나갈 예정이다.

이밖에도 도시와 농촌, 신도심과 구도심 등 고양시 균형발전 지표개발 및 관리를 통해 지역별 우선해결과제 등 포괄적 균형발전체계를 구축하고, 교통취약지역의 인프라와 도시가스 등 생활시설 확충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중소상공인과의 정기적 간담회, 구와 동에서 운영 중인 일자리 상담센터 확대배치, 여성창업 허브 구축, 올 하반기 개점 예정인 스타필드·이케아·롯데아울렛 등 대형유통업체와의 사전 소통을 통한 청장년 일자리 협력 등 계층·맞춤형 일자리 매칭과 청년‧여성 일자리 환경 확대를 추진하게 된다.

 

전국 롤모델인 고양형 시민참여자치로 자치분권 강화 견인

시는 지방자치단체의 자치분권을 대폭 강화하는 방향의 지방분권 및 시민참여자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전국 대도시 시장협의회장에 연임한 최성 고양시장은 협의회 차원의 연대를 통해 시가 본격 개시한 자치분권 촉구 범시민운동에 힘을 실을 것으로 보인다.

지방분권형 개헌 운동을 시작으로 시는 자치입법, 자치재정, 자치조직, 자치교육, 자치경찰제 확보를 촉구하고 있으며 중앙·지방 협의회 설치를 통해 지방의견 제시 및 협의제도 마련을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움직일 계획이다.

또, 기존 시민참여형 주민자치 패러다임을 시민주도·위임·독립형으로 전환하며 보조금 등에 의존하지 않는 지속가능한 자치수익사업 운영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주민자치회 도입 등 시민소통 및 자치역량 고도화를 통해 참여자치 주체를 확대하고, 시정참여에 대한 명확한 역할정립 및 실질적 권한 부여를 통한 시민참여시스템의 질적 수준을 제고할 전망이다.

 

24시 안전망·미세먼지 FREE 도시 목표… 민원해결 효율 위한 스마트 행정

재난·교통·미세먼지 등 시민안전과 SNS 스마트 소통행정 확대를 통한 시민만족도 제고에도 특별한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먼저 지난 메르스·AI 등 재난위기 극복에 톡톡한 역할을 했던 시의 24시간 재난안전시스템 및 재난종합상황실의 종합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하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인 고양시 통합앱(APP)과 연계해 시민의 신속한 현장 제보 등 선제적 사이버 예방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특히, 미세먼지 대책과 관련해 전기자동차·천연가스버스 등 미세먼지 배출 차단 지원 사업 확대를 검토하고 있으며, 공영주차장 전기충전소 설치 확대를 위해 경기도와 협의 중에 있다. 또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전담팀 신설 및 전문직 채용 추진, 대기오염측정소 신설 등 신속한 상황전파 체계 구축도 계획하고 있으며, 중앙부처 등과 광역적 미세먼지 저감대책 공동 추진을 위해 힘을 모을 예정이다.

고양시 스마트 소통행정의 중심엔 출시 2년 만에 100만 조회를 돌파한 고양시 통합앱이 있다. ‘고양시 통합앱’은 시가 제공하는 모든 모바일 행정서비스를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원스톱 애플리케이션이다. 현재 이용 가능한 서비스는 시 홈페이지, 도서관 온라인 대출증, 교통 및 버스 노선정보, 관광정보, 피프틴, SNS허브 등 18개로 시는 향후 홍보영상 및 인포그래픽 등 쉽고 재미있는 콘텐츠로 시민과의 소통을 확장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도 고양시 SNS 소식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통합플랫폼인 ‘고양SNS허브’를 확대 추진하고, 시·구·동 간 SNS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시민참여자치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복지나눔 1촌맺기, 나눔장터, 동별 축제, 거리공연 등 시의 각종 문화복지 사업과도 직결되어 있는 한편 시·산하기관의 SNS 네트워크 구축으로 시민들의 실시간 시정참여 및 효율적인 민원해결 체계를 갖추며 이와 관련한 시민 만족도 제고에도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