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가 있는 현충시설 기획보도"

                                낭산 김준연선생 액자사진

전남서부보훈지청(지청장 임규호)은 2017년 한해 우리고장의 현충시설을 홍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4분기에 걸쳐 ‘테마가 있는 현충시설 기획보도’를 실시한다.

이번 7월 17일 제헌절을 맞아 우리나라의 제헌헌법 제정에 참여한 낭산 김준연선생을 기념하기위해 건립된 현충시설인 전남 영암군 영암읍 교동리에 위치한 ‘낭산 김준연선생 기념관’을 7월의 현충시설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낭산 김준연 선생은 전라남도 영암사람으로, 일본으로 건너가 동경제국대학을 졸업하였다. 일본유학중에 조선기독교청년회의 부회장을 맡아 활동하면서 1919년 2·8독립선언을 주도하였다.

귀국 후 동아일보기자로 활동하면서 1926년 12월에 안광천·한위건 등과 함께 조선공산당을 재조직하였다.

1927년 2월에는 절대독립을 추구하는 민족주의 독립운동과 사회주의 독립운동의 민족협동전선인 신간회의 발기인이 되고 신간회 창립에 주도적 역할을 하였다.

1928년 1월 동아일보 편집국장으로 있을 때 제3차 공산당사건으로 일제 경찰에 피체되어 징역 7년형을 받고 옥고를 치렀다.

이후 1936년 8월 베를린 올림픽대회 손기정 선수가 우승하자 동아일보가 우승 사진을 게재하면서 손선수의 앞가슴에 있던 일장기를 지운 「일장기 말소사건」으로 제4차 무기정간을 당하게 되어 주필이던 그는 사장 송진우와 함께 사임하였다.

1945년 8·15광복 후에는 한국민주당의 간부로 그리고 역대 민의원으로 국회에서 활동하였고 제헌헌법을 만드는데 참여하였다.

이러한 업적으로 정부에서는 1991년에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하였고, 영암읍 교동리에 낭산 김준연선생 기념관이 건립되어 업적을 기념하고 있다.

전남서부보훈지청 관계자는 “제헌절이 있는 7월을 맞아 기념관에 방문하여 낭산 김준연선생을 비롯한 우리나라의 광복을 위해 일생을 희생하신 독립유공자 분들의 공적을 기억하고 그분들의 나라사랑정신을 본받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지역민분들의 많은 방문과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하며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방문을 독려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